Transportation

벌크선 운송 - Coal(석탄) 4편

플라잉핑크 2021. 12. 13. 21:31
728x90
반응형

4. 일반 주의사항

Coal은 석탄의 종류 및 위험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한 적부 및 수송 요건이 상이하여, 선적 전 Shipper의 Cargo instruction을 서면으로 접수 후 당해 Coal에 대한 안전요건을 준수해야 하며, 그 안전요건은 Coal의 특성에 따라 모든 Coal에 대한 일반적인 요구사항과 메탄가스 방출 위험이 있거나 자연발화 위험성이 있는 석탄에 대한 특별 주의사항으로 대별된다.

 

4.1 선적전에 화주나, 화주가 지정한 Agent는 화물의 안전한 적화와 운송을 위하여 화물의 메탄가스 방출, 자연발화성 여부와 그에 대한 특별 예방조치법 및 수분 함유량, 유황함유량, 화물량에 관한 계약 명세서를 선장에게 서면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4.2 화물선적전에 화물과 관련하여 만족할 만한 정보를 제공받아야 하며, 화물이 메탄 Gas를 방출하거나 자연발화성이 있을 경우 특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4.3 선적전, 선적중 화물이 본선에 남아 있는 동안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4.3.1 모든 화물창과 Bilge Well은 깨끗하고 건조해야 하며 화물선적 전에 움직이는 Cargo Batten(화물 받침대)을 포함하여 쓰레기, 전항 차 화물 잔류분 등은 깨끗이 제거되어야 한다.

4.3.2 화물창과 그 부근에 있는 전선은 결함이 없어야 하며 전선과 그 부속품들은 안전하게 격리되어 있어야 한다.

4.3.3 화물창내에 사람이 들어가지 않고 측정할수 있는 다음의 계기들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화물창내 대기중 메탄 농도 측정기

      - 화물창내 대기중 산소 농도 측정기

      - 화물창내 대기중 일산화탄소 농도 측정기

      - Cargo hold 내 Bilge sample의 PH 측정기

      - 화물온도(0℃~100℃) 측정기

      위의 계기들을 정기적으로 정비하고(Service) 보정(Calibrate) 해야 하며, 승무원들은 계기 사용법을 숙지해야 한다.

4.3.4 SOLAS Chap. II-2 Reg.17에 적합한 자장식 호흡구(Self-contained breathing apparature)를 구비해야 하며, 자장식 호흡구는 사용법을 교육받은 자만이 착용해야 한다.

4.3.5 화물구역이나 그 인접구역에서 흡연이나 Naked flame의 사용은 금지되어야 하며, 적절한 경고 표지판이 잘 보이는 곳에 부착되어야 한다. 화물 구역이나 그 주위에서 메탄 Gas 허용치가 안전하고 환기가 잘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Burning, Cutting, Chipping, Welding 및 발화원의 사용이 금지되어야 한다.

4.3.6 석탄을 Hot area(Weather deck, Side plate를 제외한 화물창 주위로서 주위 표면 온도가 50℃를 초과하기 용이한 부위)에 인접하여 적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3.7 출항 전 화물표면에 Gas pocket이 생기지 않도록 적절히 Trimming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화물창과 통하는 틈은 완전히 밀봉되어야 한다.

4.3.8 각 화물창내의 메탄가스, 산소, 일산화탄소의 농도는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기록유지한다.(상세 측정 방법은 IMO BC Code Apprendix G 참조) 측정 결과 일산화탄소, 메탄가스의 존재, 온도의 상승이 나타날 경우 선장은 관련된 특별조치를 취해야 한다.

4.3.9 화물에서 방출된 Gas가 인접한 밀폐 공간에 축적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4.3.10 화물창 주위의 공간(Store room, Carpenter's Shop, Passage way, Tunnels 등)에 메탄가스, 산소, 일산화탄소의 분포상태를 일정한 간격으로 Check 해야 하며 적절하게 통풍을 시켜야 한다.

4.3.11 항차 수행중 화물의 특성이 화주가 제시한 성질과 다를 경우 특이사항을 운항 담당자와 협의 후 화주에게 통보한다.

4.3.12 Heavy rain 상태이거나 화물온도가 55℃ 이상 되면 선적을 중단하여야 한다.

4.3.13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많은 Bilge가 고이게 되나, 배출 관계는 용선주와 감량 문제가 대두될 수 있으므로 Bilge가 급격히 증가 시 운항 담당자와 협의하여 용선주와 사전에 협의 가능하도록 하고, Bilge sounding 기록 및 배출량은 기록 유지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