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차트 패턴의 종류 - 더블 탑 반전

플라잉핑크 2021. 7. 6. 20:42
728x90
반응형

차트 패턴의 종류에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패턴이 있다.

반전 패턴(Reversal Patterns) Double top reversal, Double bottom reversal, Head and shoulder top, 
Head and shoulders bottom, Falling wedge, Rising wedge, Rounding bottom,
Triple top reversal, Triple bottom reversal
연속 패턴(Continuation Patterns) Flag pennant, Symmetrical triangle, Ascending triangle, Descending triangle
Rectangle, Price channel, Measured move - Bullish, Measured move - Bearish
Cup with Handle

위의 차트 패턴은 일반적으로 반전 또는 연속 패턴인지에 따라 분류했지만, 상황에 따라 반전 또는 연속성을 나타낼 수도 있다. 

 

더블 탑 반전(Double top reversal)

더블 탑 반전은 바 차트, 라인 차트, 봉 차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반전 패턴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 패턴은 대략 같은 2개의 연속적인 봉우리 들로 이루어져 있고 중간에 골이 있다. 단, 바 차트 또는 라인 차트의 더블 탑 반전은 P&F 차트의 더블 탑 브레이크아웃과는 완전히 다르다. P&F의 더블 탑 브레이크 아웃은 거꾸로 저항 브레이크 아웃을 표시하는 강세 패턴이다.

변형이 있을 수 있지만, 고전적인 더블 탑 반전은 적어도 장기적이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중기적으로는 강세장에서 약세기로의 추세를 변화시킨다. 올라가는 과정에서 많은 잠재적 더블톱 역전이 형성될 수 있지만 핵심 지지가 깨지기 전까지는 역전을 확인할 수 없다. 

1. 이전 추세 : 어떤 반전 패턴이 있더라도, 되돌릴 수 있는 기존 추세가 있어야 한다. 더블톱 반전의 경우 몇 달이라는 의미 있는 상승세가 갖춰져야 한다.

2. 첫 번째 피크 : 첫 번째 피크는 현재 추세의 가장 높은 지점을 표시해야 한다. 이와 같이 첫 번째 봉우리는 상당히 정상이며 현재 상승 추세는 위태롭지 않다.

3. 골짜기 : 첫 번째 봉우리 이후, 일반적으로 10-20%의 하락이 있다. 첫 번째 봉우리에서 감소하는 볼륨은 보통 중요하지 않다. 최저점은 때때로 둥글거나 약간 당겨지기도 하는데, 이는 미온적인 수요의 징후가 될 수 있다.

4. 두 번째 피크 : 저점으로부터의 진전은 보통 낮은 거래량으로 발생하며 이전 고점으로부터의 저항을 충족시킨다. 이전 최고치로부터의 저항이 예상되어야 한다. 저항을 만난 뒤에도 더블톱 반전의 가능성만 존재한다. 그 패턴은 여전히 확인이 필요하다. 최고점 사이의 기간은 몇 주부터 수개월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 표준은 1-3개월이다. 정확한 산봉우리를 선호하지만 약간의 여유가 있다. 보통, 이전 최고치의 3% 이내에서 피크가 적절하다.

5. 피크에서 거절: 두 번째 피크로부터의 후속 감소는 거래량의 확장 및/또는 가속 강하(아마도 한두 개 차이로 표시됨)를 목격해야 한다. 이 같은 감소는 수요의 힘이 공급보다 약하고 지원 테스트가 임박했음을 보여준다.

6. 지지브레이크 : 지지로 트레이드 다운된 후에도 더블탑 반전과 트렌드 반전은 여전히 끝나지 않고 있다. 피크 사이의 가장 낮은 지점에서 지원을 끊으면 더블 탑 반전이 완료된다. 이 역시 거래량 증가 및/또는 가속 강하와 함께 발생해야 한다.

7. 지지 회전 저항 : 파손된 지지대는 잠재적 저항이 되며 때때로 반응 랠리와 함께 새로 발견된 저항 수준에 대한 테스트가 있다. 그러한 시험은 어떤 위치를 벗어나거나 단락을 시작할 수 있는 두 번째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8. 가격 목표 : 지원 중단에서 피크까지의 거리는 가격 목표의 지원 중단에서 뺄 수 있다. 이는 형성이 클수록 잠재력 감소폭이 크다는 추론이다.

더블 탑 역전 편성이 직설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기술자들은 기만적인 더블 탑 역전을 피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봉우리들은 한 달 정도 떨어져 있어야 한다. 피크가 너무 가까우면, 공급/수요 그림의 지속적인 변화보다는 정상적인 저항을 나타낼 수 있다. 피크 사이의 낮음이 10% 이상 감소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10% 미만 하락은 판매 압력의 유의미한 증가를 나타내지 않을 수 있다. 하락 후 수요의 강도에 대한 실마리를 찾기 위해 골짜기를 분석한다. 만약 골짜기가 약간 질질 끌다가 다시 위로 이동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수요가 없어져가고 있을 수 있다. 보합이 진전되면 수요의 약화를 나타내는 추가 지표로 거래량의 축소를 찾아봐야 한다. 

아마도 더블 탑 반전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총구를 뛰어넘지 않는 것일 것이다. 지원이 설득력 있게, 그리고 대개 거래량의 확장과 함께 깨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유효한 지원 중단과 거짓 지원 중단을 구별하기 위해 가격 또는 시간 필터를 적용할 수 있다. 가격 필터는 검증 전에 3%의 지원 중단이 필요할 수 있다. 시간 필터는 유효성을 고려하기 전에 서포트 브레이크가 3일 동안 유지되어야 할 수 있다. 그 추세는 다른 것이 증명될 때까지 시행되고 있다. 이는 더블 탑 역전에도 적용된다. 설득력 있게 지지세가 꺾일 때까지 추세는 계속 유지된다.

출처 : stockcharts.com

예를 들어 포드의 더블 탑 반전은 형성되는 데 약 5개월이 걸렸다. 서포트 브레이크 이후에도 거의 4개월 만에 새로 발견된 저항성에 대한 테스트가 또 있었다.

1. 포드는 1997년 3월 10일에 최저점에서 99년 1~2월에 36까지 올라갔다. 1997년 3월부터 확장되는 추세선은 내부 추세선이며 포드는 1999년 5월 브레이크 때까지 그 위를 유지했다.

2. 첫 정점부터 주가가 15%가량 하락하며 기압골이 형성됐다.

3. 2월 초 30반 가까이 최저치를 기록한 뒤 2개월 동안 기압골이 형성됐고 4월 초가 돼서야 상승이 시작되었다.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이 낮은 수요는 미온적인 수요를 시사했다.

4. 36.80에서 감소하는 것은 두 개의 격차가 줄어들고 거래량이 늘어난 것이다. 게다가, Chaikin Money Flow는 즉시 -10% 이하로 이동했다. 자금 흐름이 악화되는 속도는 판매 압력의 심각한 증가를 나타냈다.

5. 5월 말과 6월 초에는 종전의 최저치에서 약 3주간 지지선상으로 거래되었다. 이 기간 동안 자금 흐름은 -20% 이하로 감소했다. 상황이 불길해 보였지만 지원이 깨질 때까지 이중 편성은 완성되지 않을 것이다.

6. 지지도가 깨진 것은 6월 초 주가가 지지선인 30대 2보다 3% 이상 낮은 28대 2 이하로 떨어지면서다. 이 급강하 후, 새로 발견된 저항 수준 이상으로 똑같이 날카로운 진격이 있었다. 부러진 지지대에 대한 테스트는 예상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렇게 이르지는 않을 것이다. 지난 6월 말 32선은 1차 지원 중단에 뛰어들었던 사람들에게 불쾌한 위기가 촉발됐을 수도 있다. 주가는 25까지 떨어졌고, 그리고나서 궁극적으로 지원을 테스트할 수 있는 재도약에 들어갔다.

출처 : stockcharts.com


두 번째 차트에서 30 3/4는 지지도가 저항 수준으로 전환되었음을 나타냈고, 31은 36.80에서 25로 감소된 것에 대한 50% 재추적을 표시했다. 6월 초와 7월 초의 가격 행동과 결합하면, 아마도 31에서 32 사이에 저항 지역이 설정될 수 있을 것이다. 이후 이 주식은 지난 00년 1월에서 3월까지 하락세를 보이다가 3월 중순에는 22선까지 하락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