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정보

CPU와 GPU의 2인자 AMD(Advanced Micro Devices Inc : AMD)

플라잉핑크 2021. 8. 10. 20:56
728x90
반응형

1. 개요

AMD는 컴퓨터 프로세서와 관련된 기술 개발 회사로 다양한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 쓰일 여러 칩을 설계하는 반도체 회사입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둔 1969년 설립된 반도체 회사로서 AMD 자체 CPU는 인텔의 강력한 경쟁자 역할을 유지했습니다. 또한, 2006년 ATI를 인수한 후 GPU 분야에서도 Nvidia의 강력한 라이벌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AMD의 주요 생산품은 PC, 게임 콘솔, 서버 맞춤형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 처리장치(GPU)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AMD는 PC 및 서버 CPU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Intel과 x86 기반 시장을 나우어 2개 업체 시장 독점 체제로 지배하고 있습니다. AMD는 x86 명령어 세트 아키텍처 라이센스 및 칩 설계 전문성과 관련된 무형 자산의 강자로 TSMC 및 Globalfoundries와 같은 타사 파운드리 업체에 아웃소싱을 주고 있습니다. 

2. 재무현황

1) 주가 배수

시총(백만) 133,560 PER 38.41 PBR 18.47 PSR 9.94
EPS 2.80 BPS 5.82 SPS 10.83 FCFPS/PFCFR 2.0 / 53.77

2) 2분기 실적

AMD의 2분기 매출은 38억 5000만 달러, 영업이익 8억 3100만 달러, 순이익 7억 1000만 달러, 희석 주당순이익 0.58달러를 발표하였습니다.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99%의 상승을 보였으며, 총 이익도 116%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2배, 수익성이 3배 이상 증가하면서 실적이 이례적으로 좋았으며, 전 사업에서 수요가 몰리면서 시장보다 크게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라고 발표 하였습니다. 고객 선호도 향상에 따라 매년 약 60% 증가할 것으로 매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3. 투자포인트

1) 상승론자의 견해

▶ AMD의 최근 CPU 및 GPU 제품은 각각 Intel 및 Nvidia의 제품과 경쟁이 치열했는데, AMD는 TSMC의 최첨단 프로세스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 AMD의 GPU는 암호화폐 채굴에 있어서도 수요가 아주 많다. 블록체인 기술이 인기가 많아지면 AMD는 이점을 취하기에 아주 유리한 입장에 놓일 것이다.

▶ AMD는 인텔이 장악하고 있는 서버 CPU 시장 점유율을 노리고 있으며, 자사의 에픽 서버 칩은 수많은 검증 시험에서 인텔의 특정 칩과 유사하 거나 또는 더 나은 성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 하락론자의 견해

▶ 인텔은 여전히 프로세서 시장에서 지배적인 업 체이며, 연구 개발 및 마케팅부터 가격결정까지 여러 면에서 AMD에 비해 장기적 이점을 보유하 고 있다.

▶ 엔비디아의 GPU 기술은 AMD보다 앞서 있으 며, 이들은 인공지능처럼 근접한 최종 시장에 자 사 GPU를 굉장히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 AMD는 규모가 작은 탓에 풍부한 자금력을 갖 춘 인텔이나 엔비디아 같은 회사와 비교해 가속도를 유지하기 힘들 수 있다. 

4. 주식

1) 주가

AMD는 리사수가 CEO로 취임하면서 점점 주가 회복을 하였으나 작년 8월 이후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특히 경쟁사인 엔비디아와 같이 횡보를 하다가 최근 CEO인 리사 수가 반도체 섹터 공급 부족을 헤쳐나갈 능력을 강조하는 등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자, 주가가 최근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배당금

AMD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5. 투자의견

어드밴스트 마이크로 디바이시스(AMD)는 다양한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 쓰일 여러 칩을 설계하는 반도체 회사입니다. 취급 제품으로는 PC, 게임 콘솔, 서버 맞춤형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처리장치(GPU)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AMD는 PC 및 서버 CPU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Intel과 x86 기반 시장을 나누어 2개 업체 시장 독점 체제로 지배하고 있으며, AMD는 x86명령어 세트 아키텍처 라이선스 및 칩 설계 전문성과 관련된 무형 자산의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로써 AMD는 향후 10년 동안 자본 비용에 대한 초과 수익을 창출할 것이며, 따라서 당사는 동사가 좁은 경제적 해자 등급을 확실하게 보유할 것으로 보입니다.


AMD는 자사의 칩 설계를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TSMC) 및 GlobalFoundries와 같은 타사 파운드리 업체에 아웃소싱하고 있습니다. AMD는 역사적으로 Intel보다 작은 규모의 x86 칩 공급업체였습니다만 새롭고 혁신적인 칩 설계의 강력한 실행력과 AMD의 최고 파운드리 업체 자리를 프로세스 기술 분야에서 인텔을 뛰어넘는 파트너인 TSMC에 허용한 Intel의 자체적인 제조 공정상의 어려움이란 두 요소의 조합 덕분에, 최근 모든 부문에서 훨씬 더 경쟁력 있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MD가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의 전환에 따른 데이터 센터 성장을 즐길 수 있는 좋은 입지에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PC 시장에서 AMD가 향후 수년간 Intel을 제물로 삼아 점유율을 확보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AMD와 Intel 모두에 대한 한 가지 잠재적인 위험은 PC와 서버 양쪽 모두가 ARM 기반의 CPU로 옮기는 일이지만, 가까운 장래에는 x86 기반 칩이 지배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AMD는 게임 콘솔과 같은 세미 커스텀 프로세서 애플리케이션에서 CPU 및 GPU 기술을 활용하는 데 주력해 왔습니다. AMD의 반주문형 프로세서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엑스박스(Xbox)와 소니(Sony)의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게임 콘솔에 포함되었으며, AMD는 또한 개별 GPU 시장에서 Nvidia와 경쟁하고 있지만, AMD가 CPU처럼 GPU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2020년 10월 AMD는 선도적인 FPGA 프랜차이즈를 활용해 성장 촉진 및 수익 다각화를 위해 자일링스(Xilinx) 인수에 합의하여 앞으로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