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반도체 칩 제조 장비 업체 ASML(ASML : ASML)

플라잉핑크 2021. 9. 5. 22:52
728x90
반응형

 

1. 개요

ASML은 세계 최고의 반도체 칩 제조 장비 업체 중 하나입니다. 마이크로칩이나 집적회로(IC)라고도 불리는 칩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실제로 칩 제조 필수적인 부품인 석판기계를 설계하고 제조합니다. 마이크로칩 제조 공장인 팹에서 스마트폰, 노트북 등을 포함한 많은 전자기기에서 최종적으로 사용되는 마이크로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 재무현황

1) 주가 배수

시총(백만) 353,422 PER 62.52 PBR 24.92 PSR 17.85
EPS 13.72 BPS 34.43 SPS 48.06 FCFPS/PFCFR 15.10 / 56.82

2) 재무제표

ASML의 2분기 순매출은 40억 유로를 기록했습니다. 총 마진은 ASML의 지침보다 50.9%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주로 일회성 수익 회계 공개뿐만 아니라 고객이 용량을 빠르게 늘리기를 원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매출이 증가한 데 기인합니다. 2분기 순예약은 EUV 시스템으로부터 49억 유로를 포함하여 83억 유로를 기록했고, 총 연체액은 175억 유로를 기록했습니다.

모든 시장 부문과 제품 포트폴리오에 걸쳐 수요가 계속 높으며, 디지털 인프라 구축 지원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요구는 고급 노드뿐만 아니라, 메모리는 물론 로직의 레거시 노드 및 성숙 노드에도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생산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2021년에는 전년 대비 약 35%의 순매출 증가율을 예상하며 총매출은 51%에서 52% 사이로 ASML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ASML은 3분기 순매출이 52%에서 51%에서 52% 사이, 연구개발비 약 6억4500만 유로, SG&A 비용은 약 1억8,000만 유로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연간 예상 실효세율이 15% 안팎이 될 전망입니다.

3. 투자포인트

1) 상승론자의 견해

▶ ASML은 반도체 생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포토리소그래피 부문의 선도업체로서, 다음 단계의 무어의 법칙을 위한 EUV 리소그래피 기술을 개척하고 있다.

▶ 매우 복잡하면서도 무어의 법칙에 있어 핵심 적인 역할을 하는 리소그래피 툴 개발에 필요한 광범위한 기술적 전문성은 주된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

▶ 최근 몇 년간 ASML은 운영 효율성에 초점을 두며 산업 사이클 전반의 수익성을 개선했다.

 

2) 하락론자의 견해

▶ ASML은 소수의 강력한 고객에 의존하고 있으며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가능한 오래 사용하고자 하는 고가의 툴을 판매한다.

▶ 한정된 수의 핵심 부품 공급자에 대한 의존성은 ASML의 공급 체인에 지장을 줄 수 있다.

▶ ASML의 EUV 리소그래피 기술 개발이 지연된 바 있으며, 그 결과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다른 벤더의 장비를 사용하는 대안적 솔루션을 활용했다.

4. 주식

1) 주가

주가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폭락하였으나, 이내 상승 회복을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칩 수요증가에 따라 주가도 계속 우상향 중입니다.

 

2) 배당금

년간 배당수익률은 0.44%이며, 매년 3.74달러의 배당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배당성향은 23.47%로 낮은 편입니다. 

 

5. 투자의견

ASML은 반도체 제조업체용 포토리소그래피 장비 부문의 선도업체입니다. 극자외선(EUV) 리소그래피의 확산이 ASML에 큰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며, 또한 EUV 활용의 장기적 범위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크게 축소됐으며, 이는 넓은 경제적 해자 등급의 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포토리소그래피는 광원을 사용해 반도체 웨이퍼에 포토마스크의 회로 패턴을 형성하는 프로세스입니다. 포토마스크는 현미경 수준의 회로 패턴을 포함하는 평평하고 투명한 석영기판이며, 이 분야의 최첨단 기술 진보로 반도체 제조업체는 무어의 법칙을 적용해 동일한 실리콘 영역에 트랜지스터의 수량을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소그래피 툴은 반도체 제조업체의 자본적 지출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EUV 플랫폼의 가격은 1억 5,000만 달러가 넘습니다. ASML은 자사의 이머전 리소그래피 툴로 시장 내 주도적 위치를 확보 및 유지할 수 있게 됐으며, 니콘(Nikon) 및 캐논(Canon)과 같은 경쟁사는 최첨단 부문에서 경쟁할 규모 또는 리소스를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통적 이머전 리소그래피는 수년 전 이미 한계에 도달했으며,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고급 에치 및 증착 툴을 사용하는 다중 패턴과 같이 리소그래피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반도체 제조에 있어 무어의 법칙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EUV 리소그래피 툴이 필요합니다. EUV는 저파장 광을 사용하며(13.5나노, 현재 이머전 툴은 193나노) 프로세스 흐름을 간소화합니다(과정이 줄어들면서 사이클타임을 3~6배 절감, 다중 패턴 방식 대비 15~50% 비용 절감). 동사의 3대 고객인 인텔(Intel), 삼성(Samsung),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는 EUV 기술의 R&D 자금 일부를 지원하기로 약정했으며, 2012년 ASML의 소수지분 총 23%를 취득했습니다(최근 지분율 하락). 대량 반도체 생산 분야의 EUV 산업화는 이제 현실이 됐으며, 해당 기술은 TSMC와 삼성에서 7나노미터 프로세스 노드의 소수 프로세스 단계에서만 적용되고 있으며, 더욱 의미 있는 부분은 이 두 파운드리 각각의 5나노 공정 기술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