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벌크선 화물 운송시에는 여러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각 화물별 주의사항 등을 기록하여 벌크선박이 각종 화물을 선적, 운송, 양하 하는데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서술해 보고자 합니다.
2. 벌크선이란?
벌크선은 포장하지 않은 화물을 그대로 적재할 수 있는 화물전용선을 뜻합니다. 석탄 전용선(Coal Carrier), 광석 전용선(Ore Carrier), 시멘트 전용선(Cement Carrier), 곡물 전용선(Grain Carrier)등이 이에 속합니다. 더 상위 범위에서는 탱커선도 벌크의 종류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벌크선의 종류
벌크선은 그 크기에 따라 아래와 같은 명칭으로 불립니다.
명칭 | 선박 크기 | 정의 |
핸디사이즈(Handy Size) | DWT 15,000~45,000 | 소형 벌크 화물선 |
파나막스(Panamax) | DWT 60,000~70,000 |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 |
케이프사이즈(Capesize) | DWT 100,000 ~ 170,000 | 남아공 리처드베이에 입항 가능한 최대선 |
그레이트 레이크(Grate Lake) 타입 | 길이 231.6m, 폭 23.16m, 흘수 7.93m | 미국 5대호에 통항 가능한 선박 |
초대형 벌크선 (VLBC : Very Large Bulk Carrier) |
DWT 180,000 ~ 250,000 |
벌크선은 안전한 화물 운송을 위하여 국제 규칙인 BC code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리고 각 지역에 따른 법규나 관리 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화물 선적 전에는 해당 화주나 대리점등에 화물에 대한 주의 사항등을 충분히 확인 하여야 합니다.
4. 벌크선의 주요 용어
벌크선의 주요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지각(Angle of repose) : 어느 화물의 원추형 사면이 수평면과 이루는 각도를 뜻합니다.
- 액상화 화물(Cargoes which may liquefy) : 운송 허용 수분치를 넘는 수분이 발생하면 수분에 의해 화물이 액상화 할 우려가 있는 화물을 말합니다.
- 정광(Concentrates) : 천연 광석에서 물리적 또는 화학적 정제공정으로 불순물을 제거하여 순도를 높인 화물을 말합니다.
- 유동수분장치(Flow moisture point) : 규정된 시험방면에 의하여 화물의 대표시료가 유동상태로 되는 때의 수분치(중량 %)를 말합니다.
- 유동 상태(Flow state) : 선박의 동요, 진동, 충격이라는 외력 영향에 의하여 미립 물질 중의 수분이 포화상태로 될 때에 발생하는 내부 전단력을 상실하여 액상화한 상태를 말합니다.
- 혼재 금지 물질(Incompatible materials) : 혼합될 경우 위험한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뜻합니다.
- 함유 수분치(Moisture content) : 대표 시료중에 함유된 물, 얼음, 또는 기타의 액체를 말하며 시료 총량에 때한 배분율로 나타냅니다.
- 수분의 이행(Moisture migration) : 선박의 동요 및 진동에 의한 화물의 침하와 고정에 의하여 산적화물 입자간을 수분이 이동하는 것을 말하며, 수분은 점차 이동하여 화물의 어느 부분 또는 전체가 유동상태를 나타나게 됩니다.
- 고체 산적 화물(Solid bulk cargo) : 미립상, 과립상 또는 괴상으로 대개 균일성분이며 화물과 선박의 화물적재 장소와의 사이에 아무런 중간 개입물이 없는 상태로 직접 적부되는 액채 또는 기체를 제외한 화물을 말합니다.
- 적화계수(Stowage factor) : 산적 화물의 적화계수는 화물 중량 1 long ton이 차지하는 용적을 세제곱피트로 나타낸 것을 말합니다.
- 트리밍(Trimming) : 화물 적재 장소의 화물표면을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평평하게 고르는 것을 말하며 분사, 활락, 운반시 기계장치 또는 인력에 의한 것 등 방법은 물분합니다.
5. 일반적인 유의사항
가. 자료의 확보 : 선적전에 선장은 화주 또는 대리점 기타 관련자에게 자료을 요청하여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안전조치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나. 화물의 배분 : 산적 화물 선적시엔 화물이 선체구조에 과도한 힘이 발생하지 않도록 또한 충분한 복원성도 유지할 수 있도록 선체 전밙거인 화물중량을 분산해야 합니다.
다. 트리밍 방법 : 정지각이 35도 이하인 산적화물은 수평으로 트리밍을 시행하며, 하중이 창저 또는 갑판에 대하여 과잉되지 않도록 가능한 한 만재상태로 선적하여야 하며, 곡물류는 별도의 적용요건을 따라야 합니다. 정지각이 35도 이상인 산적화물은 창저 하중을 평균화 하도록 트리밍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중갑판적재가 필요한 경우에는 이중갑판의 창구를 폐쇄하여야 합니다.
라. 복원성 유지 : 중량산적화물 운송시에는 GM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항해중 선체 동요가 심하여 지는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마. 적하 및 양하 : 화물적재장소의 Bilge lines 및 기타 관계관이 양호한 상태인지를 확인하고, 특히 화물이 Bilge System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동시에 배수가 잘 되도록 준비하여야 합니다. 화물의 분진이 갑판 기기등에 손상이 끼치지 않도록 예방을 하고 캔버스 등을 씌워 놓는 것이 유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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