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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플랫폼 시장의 강자 구글 알파벳(Alphabet Inc : GOOGL)

플라잉핑크 2021. 8. 13.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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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알파벳은 2015년 Google의 기업구조 개편으로 설립된 지주회사입니다. Google 및 산하 사업부들을 자회사로 편입시켰으며, 보통주 Class A(티커 GOOGL)와 무의결권주식 Class C(티커 GOOG)로 나누어 발행하였습니다. Google의 인터넷 서비스가 핵심 사업이나, 생명공학(Calico·Verily), 인공지능(Deepmind), 자율주행(Waymo), 피트니스 기기(Fitbit)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조는 크게 1) 글로벌 1위 검색 엔진인 Google과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인 Youtube를 활용한 디지털 광고 매출, 2) 글로벌 점유율 3위인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3)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인 Google Play 수수료, Youtube 구독료, Google Nest 등의 전자기기 판매 등으로 구성된 기타 Google 서비스 매출, 4) Google 외 자회사 매출(Other Bets)로 분류됩니다.
2020년 기준 사업별 매출 비중은 광고 80.5%(검색 및 기타 광고 57.0%, 디스플레이(배너 광고) 12.7%, 유튜브 10.8%), 클라우드 7.2%, 그외 구글 매출 11.9%, 기타 0.5%(Other Bets 0.4%, 헷징 0.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지역별 매출 비중은 미국 46.6%,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EMEA) 30.3%, 아시아 퍼시픽(APAC) 17.8%, 아메리카(미국 제외) 5.2%로 나뉩니다.

2. 재무현황

1) 주가 배수

시총(백만) 1,817,300 PER 29.75 PBR 7.71 PSR 8.46
EPS 92.24 BPS 355.83 SPS 324.31 FCFPS/PFCFR 86.13 / 31.86

2) 2분기 실적

Alphabet의 2분기 실적이 예상을 뛰어넘었을 뿐 아니라 디지털 광고 성장세가 기존 예상보다 더 빠르고 지속 가능한 모습을 보여줌에 따라 Alphabet의 추정 적정가치를 2,925불에서 3,200불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검색 광고 매출액의 인상적인 증가와 함께 YouTube 광고 및 구독 매출액의 지속적 성장세가 보였으며 현재 Google은 클라우드 시장에서 더 많은 견인력을 얻고 있습니다. Alphabet의 총매출은 619억달러로 지난해 2분기 대비 62% 증가했습니다. Google 서비스 매출액은 전년 대비 63% 증가한 571억달러로, 검색 및 YouTube가 각각 68% 및 84% 성장하여 총 광고 매출액이 전년 대비 69%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2019년 2분기 대비 55% 증가했습니다.

3. 투자포인트

1) 상승론자의 견해

▶ 온라인 사용자 수와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디지털 광고 지출도 늘어날 것이므로 구글은 여전히 주요 수혜 기업 중 하나로 남을 것이다.

▶ 안드로이드는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장악하고 있고 검색 트래픽이 데스크톱에서 모바일로 이동하면서 알파벳 구글은 계속해서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입장에 놓여 있다.

▶ 구글의 검색 사업 부문에서 창출되는 상당한 자금 덕분에 알파벳은 계속해서 혁신과 새로운 영역이 만들어내는 장기적 성장 기회에 주력할 수 있다.

 

2) 하락론자의 견해

▶ 알파벳은 여전히 구글과 검색 광고 영역 상태 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매출 다각화는 거의 이뤄 지지 않았다.

▶ 알파벳은 위험성이 큰 투자 부문에 너무 많은 자본을 할당하고 있는데, 이는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

▶ 점점 더 많은 회사와 규제 기관이 구글이 주도권을 확장해 온 방법을 통해 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검색 부문에서의 구글의 지배적인 입지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 

4. 주식

1) 주가

주가는 우상향 중이였으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광고주들의 광고가 줄어들면서 주가가 잠시 폭락 하였으나 다시 회복을 하고 꾸준한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배당금

알파벳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5. 투자의견

알파벳(Alphabet)은 구글(Google)이 온라인 검색 시장의 전 세계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해 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강력한 매출 증대와 현금 흐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검색 시장의 주도권을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에 알파벳의 현금 흐름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튜브(YouTube)가 알파벳의 매출 및 순익에 더 기여할 것으로 예측하며, 문샷(moonshot) 프로젝트에 일부 자금을 투자하였습니다. 이들 프로젝트가 수익을 낼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이나, 상당한 상승 요소를 가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구글 제품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구글의 생태계는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와 퍼블리셔가 구글의 온라인 광고 서비스를 더 매력적으로 느끼게 되고, 이는 온라인 광고 수익 증가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팬데믹 이후 그리고 향후 5년 동안 계속해서 두 자릿수 백분율 성장이 거듭될 것으로 보입니다. 알파벳은 거의 모든 구글 서비스에 기술 혁신을 활용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퍼블리셔와 광고주가 효율적으로 광고를 매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장치의 채택 및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온라인 광고 시장이 이를 주목하면서 모바일 플랫폼상의 광고 타깃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모바일 운영 체제의 시장 점유율 증가에 힘입어 이 시장에 참여해 매출 증대와 해당 영역 내 주도권을 유지에 도움을 받았다고 보입니다.
알파벳의 투자 영역 중에서도 급성장하는 개방형 클라우드 시장에서 더욱 탄탄한 입지를 다지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구글은 이 영역의 시장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폐쇄형 클라우드 플랫폼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적용하기도 한 기술 전문 지식을 빠르게 활용해 추가 수익 증대, 영업 레버리지 증가 등을 이루어냈습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알파벳의 한층 미래적인 프로젝트의 경우 대부분이 아직 매출을 올리지 못했지만, 성공한다면 새로운 시장을 겨냥할 것이므로 수익은 매력적일 것입니다. 알파벳의 자율 주행 차량 기술 사업 웨이모(Waymo)가 좋은 예입니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웨이모는 향후 10~15년 이내에 수백억불 가치의 시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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