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Loading readiness inspection
적재 전 Loading port에서 관련 Rule에 따라 2가지 Inspection이 실시된다.
가. Inspection of hold condition은 Hold가 곡물(Grain) 수송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점검이며, 농무성이나 이와 유사한 기관 또는 수입국 정부에서 파견한 Surveyor가 실시한다. 본 검사는 엄격하게 시행하고 있으므로 사전에 만반의 준비를 한다.
1) Hold Survey는 Surveyor의 주관적 판단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Surveyor와의 인간적인 관계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능한 Surveyor를 정중히 대한다.
2) Hold 검사 시 전선원 3~4명씩 조를 편성하여 검사하는 Hold에 미리 대기하고 있다가 검사도중 지적사항이 있으면 즉시 시정할 수 있도록 빗자루, 쓰레받기, Waste, Scrapper, 사다리 등을 준비하고 있으면 사소한 지적은 면할 수 있다.
나. Loading safety inspection
Grain carriage 관련 Rule에 의해 아래 기관에서 파견한 Surveyor가 Draft 및 Stowage / Stability 적합성 여부를 확인하여 선박안전을 도모하고자 실시하며 다음과 같이 적재전 및 적재 완료 후 검사가 있다.
1) 검사 기관
- 미국 : USCG 대행으로 The national cargo bureau(NCB) Under the department of transport
- Canada : The port warden under the department of transport
- Australia : Surveyors under the department of shipping and transport
- 기타지역 : 상기와 유사한 기관
2) 적재전 Stability 검사
곡물 적재전 본선에서 계산한 출항 시, 항해 중, 도착 시의 상태에 따른 Grain stability calculation이 관계 Rule에 따라 맞게 계산되었는지 확인하며, Surveyor에게 계산근거인 Grain loading booklet을 제시해야 한다. 본선에서 계산한 Data가 정확하면 Cetificate of readiness를 발급하며 동 증서 발급 및 Hold inspection 합격한 시점이 실질적인 Notice of readiness tender 시간이 된다. 따라서 미리 계산해 두지 않으면 Certificate of readiness 발급받을 때까지 N/T tender 시간이 지연되므로 필히 사전에 계산해 두어야 한다.
A. 미국 NCB의 Grain stability calculation 작성방법
① Page 1 : Ship's particular 및 Destination에 관련된 것을 기록
② Page 2 : Grain loading booklet를 참조하여 Cargo, Light ship & constant에 대한 Vertical moment를 구하고 하단에는 Stowage plan을 그린다.
- Grain loading 시에는 Cargo hold 용적은 Trimmed condtion과 Untrimmed condition 있으면 통상 Cargo hold capacity는 Trimmed condition의 Grain capacity의 값을 사용한다.
③ Page 3 : 각 Tank(F.O, D.O, B.W & F.W)의 적재상태에 대한 Vertical moment와 Free surface moment를 구한다.
- NCB Form에서는 현상태의 Free surface moment를 오구하나 호주 Form에서는 F.O, D.O & F.W Tank에 대하여서는 Max. 값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 상기의 계산결과를 참조하여 Loading port 출항 시 및 Discharging port 입항 시의 Displacement, KGoM, GoM을 구하고 만약 Loading port 출항 후 중간에 Bunkering 계획이 있으면 Intermediate란도 기재한다.
④ Page 4 : 각 Hold의 Heeling moment를 Grain loading booklet에서 구하여 Total heeling moment와 Maximum heeling moment를 비교하고 Heeling angle 및 GoM을 구해 기록한다.
- Actual heeling moment를 구할 시 본선의 Booklet에서 제공된 Filled compartment에 대 V.C.G가 Cargo center일 경우에는 계수 1.06, Volumetric center일 경우는 계수 1.00을 곱해주어야 하나 통상 Volumetric center로 제공되며 Partly filled compartment의 경우 1.12를 곱해 주어야 한다.
- Allowable heeling moment의 경우 통상 KGo와 Displacement의 보괄표로써 제공되며 어떠한 경우라도 Actual 값이 Allowable 값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3) 적재 완료 후 검사
적재 완료 후 Draft check, 원래 계획대로 선적되었는지 및 Slack hold에 Leveling은 잘되었는지 Strap down이나 Shifting board는 적절히 되었는지 검사하여 모든 조건이 만족되면 Certificate of loading을 발급한다. 동 Certificate를 발급받지 않고는 어떤 경우에도 Loading port의 항계 밖을 출항할 수 없고 만약 증서 발행 전 출항했다면 USCG Regulation 위반으로 간주한다.
'Transport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운반선(PCTC) 골든레이(GOLDEN RAY)호 전도사고 - 1 (1) | 2022.10.10 |
---|---|
벌크선 운송 - 곡물(GRAIN) 3편 (1) | 2022.03.28 |
화물정보(석탄 : Coal) (2) | 2022.02.11 |
화물 정보 : COAL(석탄) (0) | 2022.02.08 |
KTX 이음 이벤트 총정리(개통 1주년 기념) (0) | 2021.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