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portation

벌크선 운송 - Coal(석탄) 2편

플라잉핑크 2021. 7. 7. 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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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계별 수행업무

2.1 선적전

2.1.1 Hold cleaning 및 준비사항

전 항차에 이종 화물을 선적하였을 경우에는 물로 완전히 청소를 하고 Dry-up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며, 전 항차와 동종 화물일 경우에는 화물창 상태에 따라 Sweeping을 병행 물청소시 화물창내 구조물 사이에 화물이 남아 청소 후에 흘러내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Hold ballast의 경우 항구의 Air draft와 항로상 기상을 분석하여 가능하면 Hold ballast를 자제하고, 주입 시에는 Ballast 배출 후 Hold 바닥을 완전히 청소하여 화물 Contamination을 방지한다. 선적적 Bilge well cover를 Burlap으로, Air vent를 Canvas 등으로 싸서 석탄의 침입에 의한 라인 폐색을 방지하도록 해야 한다.

Bluk cargo hold cleaning

단, 이때 화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조치하여야 한다. 선적전 Ballast pump 및 Line을 작동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여야 한다. 입항 전 미리 당해 화물에 대한 상세한 정보(Cargo decleration, 화물관리에 대한 화주 요청 사항 및 유의사항)를 Shipper 및 대리점등으로부터 입수한다.

2.1.2 Stowage plan 작성 시 유의사항

적, 양하지 Condition 등을 고려하여 Cargo loading / Discharging sequence와 Ballast water 배출 및 적재 Sequence를 작성한다. 상기 Sequence 작성 시는 Local strength를 고려하여야 하며, 일반적으로 2~3 Run 정도로 구분 적재하고, Final trim 조정은 2,000~4,000톤 정도로 행한다. 초기 적재시는 트림을 3~5m 정도로 유지하여 Deballasting 작업이 용이하도록 한다. Loading manual을 충분히 숙지하고 이해해야 하며 Ballast 항해시도 선체에 대한 Stress 계산을 해야 한다. 선적 시는 선체 강도와 감항성 등을 충분히 감안하여 적부 계획을 세워야 한다. Tentative stowage plan 작성시 Bending moment나 Shearing force는 최대 허용치 이내가 되도록 한다. 상기 자료는 적하지 출항시 뿐 아니라 양하지 도착시 기준으로도 검토하여야 하며, Stability, Trim 및 Draft등도 계산하여야 한다. Draft 결정시는 적양하지의 Air draft와 제한 Draft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Berthing 전 적양하 시간(특히 선적시간), 본선 Trim, Stability 요구되는 Draft 등을 고려하여 미리 Ballast water를 조정하는 것이 좋다. 광석 및 석탄은 주로 산간지방에서 생산되어 철도 및 Conveyor belt를 이용하여 항구까지 이송되므로 일반 화물과는 달리 어려움이 많이 따르게 된다. 특히 철도사고, 지연 및 천재지변으로 화물 준비가 늦어지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므로 선적항의 제반 Information을 정확히 파악한 후 Stowage plan 등을 작성하여야 한다. Long hatch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 양하 Sequence를 결정하여야 하며, 적, 양하항의 하역설비도 고려하여야 한다. (국내항에서는 Unloader wheel base가 서로 접촉하게 되므로 인접한 2 Hold에 2대가 동시 작업 할 수 없는 것을 확인하여야 한다.) 

Stowage plan

2.2 선적시

접안 하역 중 돌풍이나 강조류 또는 Passing boat 등에 의해 선체를 계류색만으로 안전하게 계류 상태를 유지할 수 없다고 판단될 때는 Tug boat를 수배하거나 통상 계류색보다 추가로 더 계류색을 잡아 철저히 Deck watch를 하여야 한다. Heavy rain 시에는 선적을 중지하고, 선적 중단 후 재선적 전에는 미리 Hatch cover를 열어 두어 어느 정도 화물이 건조된 후 재개하는 것이 좋다. 선체에 미치는 집중 응력을 방지하기 위해 먼저 중앙부 선창의 적재를 완료시키고 전후부 선창에서 Trim을 조정한다. 적재 완료 무렵에는 항해 중 화물의 이동 방지를 위해 화물 표면을 Trimming 하여 Leveling을 시킨다. 발생된 가스가 선창내는 물론 Stool tank, Double bottom tank, Deck store 및 Passage등의 폐쇄된 공간에 축적되지 않도록 적절하게 통풍시킨다. Loading 시에는 매시간마다 Deballasting 되는 양과 화물의 Loading 되는 양을 확인하고, 특히 한번의 Run이 끝날때마다 흘수를 체크하여 예상량이 실렸는가 확인하고, Shore scale과 비교하여 대체적인 Error를 확인해둔다. 과도한 Hogging 또는 Sagging은 선적량 감소를 초래하므로 유의한다. Trimming 시에는 정확한 Draft survey로 과적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Loading이 진행되는 동안 본선이 항상 Up-right 되도록 하고, 창내 Cargo가 Zig-zag loading이 되지 않도록 하며, Deballasting 순서나 양을 적의 조정 하여야 한다. 석탄은 S.F.에 따라 화물량이 상당한 차이가 있으므로 S.F.에 따른 화물량의 차이를 항상 염두에 두고 선적 해야 한다. 선적량의 결정에 있어서는 본선 Draft에 의한 양과 Shore figure를 비교해 보아야 하고, Shore figure에 의해 화물량을 결정할 때는 "Said to be .... tons" 또는 "Said to weight ... tons"라고 Remarks 한 후 M/R에 서명하여야 한다. 선적완료 후에는 수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Hogging & Sagging

 

2.3 항해중

Shipper 및 대리점등으로부터 입수한 화물 명세를 적극 활용하여 화물관리에 있어 운송인의 주의 의무를 다하여야 한다. 선적항 출항 시는 통상 최대 화물 적재를 위해 Even keel로 이안한다. 운송 중 수시로 화물창의 Bilge sounding을 시행하여 화물손상 방지에 유의한다. 장기 항해 중에는 연료와 청수 소비에 따른 양만큼 A.P.T(After peak tank) 또는 기타 Ballast tank에 Ballasting 하여 Trim 유지 및 적절한 선체 Stress를 유지해야 한다. 악천후 항해 시 또는 만선 항해시 각 Ballast tank를 점검하여 선체의 손상 유무를 점검하고 Log book에 기록한다. Draft가 제한된 항구나 항로에 입출항시는 Under keel clearance의 변화에 유의하여야 한다. Bilge sounding, 온도 점검 및 PH를 매일 시행하고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2.4 양하 시

Discharging sequence는 선체에 무리가 없도록 작성한다. 화물 잔량이 많이 있으면 화물창 청소 시 상당한 어려움이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하역사측에 요구하여 잔량을 최소화한다. Hold ballast 적재 예정시는 하역 초기부터 벽탄제거 및 잔량을 최소화 하도록 해야 한다. 하역중 Hold 내의 벽탄제거시 격벽에서 떨어지는 잔류화물에 의해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작업자 및 하역사측에 주의 사항을 충분히 전달하여야 한다. Ballast 주입 시 Overflow가 되지 않도록 한다. Hold ballst 주입시 화물창내에 하역장비 잔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한다. 양하 후에는 각 Hold의 Damage 유무를 확인하여야 한다. 특히 Tank top은 Grab bucket 또는 Buldozer shovel에 찍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하여 살펴야 한다.

Ballast overf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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