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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분석 : 아메리칸 에어라인스 그룹(American airlines group : AAL)

플라잉핑크 2021. 8. 2.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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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아메리칸 항공은 미국의 항공사로 플래그 캐리어급의 메이저 항공사 3대장 중에 하나입니다. IATA 코드가 기호상 제일 앞에 위치하며(IATA CODE : AA) 항공권에 표시되는 항공권 일련번호에 제일 앞에 잇는 발권 항공사를 표시하는 세자리 숫자도 가장 첫번째인 001입니다. 서브프라임 모기기 사태의 영향을 받아 파산보호 신청을 했고, 2013년 AMR Corp, American Airline, US Airway Group의 합병으로 탄생되었습니다. 2020년 현재 세계에서 제일 큰 항공사이며, 현재 56개국에 336개 지역에 취항하고 있으며, 원월드 동맹의 창립 회원국으로 150여개국에 매일 약 14,250편의 항공편으로 1,000개 이상의 목적지를 운항하고 있으며, 2015년 S&P 500 지수에 편입되었습니다. 

2. 재무현황

1) 주가 배수

시총(백만) 13,707 PER - PBR - PSR 0.72
EPS -10.46 BPS -11.84 SPS 28.47 FCFPS/PFCFR - / -

2) 재무제표

아메리칸 항공은 2분기 순이익 1,900만 달러, 매출 75억 달러로 2021년 1분기보다 87% 증가하였으며, 주당 -1.69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아메리칸 항공은 2025년 말까지 약 150억 달러의 부채를 상환할 계획입니다. 당좌비율과 유동비율는 자본의 건전한 수치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메리칸 항공은 회사의 일일 현금소모율을 2/4분기에 하루 약 100만달러의 현금구축율로 플러스로 전환했습니다. 단기 유동성을 상승된 수준으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목표 유동성을 2022년에는 약 100억 달러에서 120억 달러로 줄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투자포인트

1) 상승론자의 견해

▶ 아메리칸 항공은 미국 주요 항공사 중에서 가장 최신의 항공기 함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추후 연료 비용 및 유지 보수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아메리칸 항공은 자사의 항공기 함대 리뉴얼을 대부분 마쳤으며, 덕분에 추후 자본 지출을 줄일 수 있다.

▶ 여가 목적 여행객은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비행하는 것에 익숙해지고 있다.

 

2) 하락론자의 견해

▶ Covid-19 백신이 널리 확산되기 전까지는 여객 수송량이 심각하게 억제될 수 있다.

▶ 아메리칸 항공은 상당한 재무 레버리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우 불확실한 수요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 업무 출장 회복세는 경기 회복세보다 더디게 이뤄지는 경향이 있으며, 아메리칸 항공은 업무출장에 대한 노출도가 높은 기업이다.

4. 주식

1) 주가

주가는 서서히 하락중이였으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대 폭락하였으나, 상승 회복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코로나 이전 주가로는 회복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2) 배당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2020년 1월 이후로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5. 투자의견

아메리칸 항공(American Airlines)은 수용력 기준으로 미국에 기반한 최대 항공사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발생 전, 아메리칸 항공의 행보 대부분은 변혁을 위한 기업 인수였던 2013년 US에어웨이스(U.S. Airways)의 인수를 통한 비용 효율성을 실현과 허브 강화를 통한 마진을 확대에 기반한 활동이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아메리칸 항공이 단위 비용 증가 억제를 훌륭하게 해냈다고 평가하지만, 여전히 동종 업체에 비해 단위 비용 측면에서 뒤떨어진다고 보고있습니다.

여가 시장에서는 저가 항공사들이 아메리칸 항공이 인플레이션에 따른 수익 증대를 꾀하지 못하도록 막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아메리칸의 기본 이코노미 상품은 여가 시장에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회사가 이 시장에서 번성하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상업 항공에서 여가 목적의 여행이 주도하는 회복세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들이 팬데믹 상황에서 출장을 가기 보다는 친구와 가족을 방문하고 휴가를 가고자하는 의사가 더 크다는 점을 반영한 것입니다. 

아메리칸 항공이 COVID-19 백신이 출시된 이후 업무 출장 및 여가를 위한 해외 여행 회복세에 편승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고마진 상용고객 프로그램이 업무 출장을 위한 이동과 긴밀히 연계돼 있기 때문에 업무 출장 회복세가 아메리칸에 특히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업무를 위해 이동하는 승객은 소속 회사가 할증된 가격을 지불하지 않는 경우, 대개 공동 브랜드 신용카드 마일리지를 사용해 항공편을 업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은행들은 상용고객 프로그램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하고 있으며 이것이 아메리칸에 고마진 수익 흐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OVID-19 팬데믹은 항공사 사상 최악의 수요 충격이었습니다. 해당 업종 기업들은 대부분 승객 수용량을 줄였으며, 여전히 운항 중인 항공기의 경우 낮은 좌석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 추정으로 아메리칸의 영업 비용의 약 절반이 중기적으로 고정 비용에 해당하며, 영업레버리지 마이너스로 인해 업종 전반에 걸쳐 단기 손실이 예상됩니다. 

동종 업체에 비해 실질적으로 높은 재무 레버리지가 회사를 특히 위태로운 입지에 놓이게 한다고 보입니다. 아메리칸은 2022년까지 주요 비항공부문 부채 만기가 없지만, 당사는 COVID-19 팬데믹이 예상보다 훨씬 악화되면서 자본 시장이 아메리칸에 추가적인 자금 지원을 제공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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