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정보

미국 주식 분석 : 애플(Apple : AAPL)

플라잉핑크 2021. 8. 3. 08:57
728x90
반응형

1. 개요

애플은 1976년 4월 1일에 설립된 미국의 IT 기업이며 전 세계 최대의 다국적 기업중이 하나입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온라인 서비스를 디자인(설계), 개발, 제조(제작) 판매합니다.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 그리고 로널드 웬인이 창립한 이후 매킨토시 등으로 어느정도 자리를 잡다가 지나친 제품 종류 확장 및 차세대 운영체제의 개발 실패 등으로 부도 직전까지 몰립니다. 이 때 잡스를 경영자로 내세우며, 대규모 인원 감축 및 제품 종류 간소화로 변화를 주도하였고, 1998년 iMac, 2001년 iPod, 2007년 iPhone, 2010년 iPad를 연달아 발표하면서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됩니다. 

2. 재무현황

1) 주가 배수

시총(백만) 2,407,460 PER 28.57 PBR 37.57 PSR 7.04
EPS 5.11 BPS 3.88 SPS 20.71 FCFPS/PFCFR 4.79 / 30.43

2) 재무제표

애플은 2분기 814억 달러의 매출로 전년 동기대비 36% 증가하였으며, 주당순시익도 1.30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당좌비율과 유동비율도 준수한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플은 210억 달러의 운영 현금 흐름을 창출했고, 분기 동안 주주들에게 290억 달러를 돌려주었으며, 장기 성장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 전반에 걸쳐 상당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3. 투자포인트

1) 상승론자의 견해

▶ 애플은 신흥국 시장의 스마트폰 보급률 확대와 기존 고객에 대한 재판매 등 아이폰 사업의 결실을 수확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가지고 있다.

▶ 애플의 아이폰과 iOS 운영체제는 동종 제품보다 고객 충성도, 관여, 보안 측면에서 앞서 나가는 것으로 평가받은 바 있으며 이는 장기적인 고객 유지에 좋은 신호이다.

▶ 애플이 여전히 애플페이, 애플워치, 애플 TV, 에어팟 등을 소개하며 혁신을 지속하고 있으며, 각 제품은 매출액 증대에도 기여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아이폰 사용자를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2) 하락론자의 견해

▶ 프리미엄 가격 책정 전략을 유지한다는 애플의 결정은 총이익률 측면의 압박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많은 소비자의 구매가 어려워 판매량 성장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애플이 한번이라도 버그가 많거나 수준이하의 소프트웨어를 출시한다면 이는 문제없이 그냥 작동하는 제품을 만든다는 평판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 애플은 인공지능 개발 측면에서 구글이나 아마존에 뒤쳐진 것으로 보인다. 여러 기술 기업이 고객을 위한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공지능 통합에 기대를 걸고 있는만큼 이는 문제가 될 수 있다.

4. 주식

1) 주가

주가는 엄청난 상승으로 시가총액 1위의 대기업으로 발돋움하였습니다. 

 

2) 배당금

애플은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년간 배당 수익률은 0.60%이며, 주당 년 0.88달러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성향은 15.88%로 낮은 편이며, 기술 개발에 현금을 더 투자하고 있습니다. 

5. 투자의견

애플(Apple)의 경쟁우위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제3자 애플리케이션을 세련되고 직관적이며 설득력 있는 기기로 패키징하는 능력에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성은 애플이 같은 업종의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자사 하드웨어에 프리미엄을 부여했습니다. 훌륭한 평판, 충성스러운 고객 기반, 독특한 상품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특징으로 소비자를 지속적으로 만족시키지 못하는 기업은 소비자 하드웨어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듭니다. 애플 제품의 짧은 제품 주기와 애플의 지배력을 노리는 많은 경쟁사를 고려할 때 당사는 애플이 넓은 경제적 해자를 구축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전환비용과 무형 자산이 애플의 좁은 경제적 해자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iOS 생태계를 활용해 독특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자사 기기에서 대규모의 수익을 누리고 있습니다. PC나 스마트폰 업종의 경쟁사가 각각 윈도우(Window)나 안드로이드(Android)와 같이 개방형 OS에 의존하는 것과는 달리 애플은 iOS의 폐쇄적 접근 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는 삼성이나 델 등 다른 기업의 제품과 큰 차이가 없는 비교적 일상용품화된 하드웨어에 프리미엄을 부여합니다. 여러 기업의 PC나 스마트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윈도우 혹은 안드로이드 생태계의 컴퓨팅 플랫폼과는 달리, 애플 외에서는 iOS 환경을 누릴 수 없다는 점이 애플 사용자의 고객 전환비용을 높입니다.

아이폰(iPhone)은 스마트폰 생태계를 창조하고 컴퓨터 사용 습관을 PC에서 멀어지도록 변화시킨 혁명적 제품입니다. 탄탄한 앱스토어는 생산성, 소셜미디어, 게임, 음악 및 그 외 기타 앱을 통해 아이폰 선택을 뒷받침하고 애플의 사용자 기반을 성장시켰습니다. 애플의 현재 사업은 신규 스마트폰 사용자보다는 기존 사용자에 의한 결과일 것으로 예상하고있습니다. 하드웨어는 점점 더 일상용품화 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교체 주기가 길어질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애플이 최신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에 집중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고객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며, 애플 워치(Apple Watch), 아이클라우드(iCloud), 애플 TV 플러스(Apple TV+), 에어팟(AirPods), 애플페이(Apple Pay)와 같은 추가 제품 및 서비스는 보완적인 매출 기회를 제공하며, 보다 중요한 것은 애플의 핵심인 아이폰을 뒷받침하는 iOS 생태계를 결정적으로 강화하는 작용을 한다는 점입니다.

 

금년 미국 법인세 인상이 통과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법정 세율은 현행 21%에서 26%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법인세 인상은 평균적으로 미국 주식 가치평가에 한 자릿수 중반대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