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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식음료 판매 기업 펩시코(PepsiCo, Inc : PEP)

플라잉핑크 2021. 8. 17.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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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펩시코는 미국 소재 세계 최대 식음료 판매 기업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펩시 콜라, 마운틴 듀, 게토레이, 세븐업, 미란다, 트로피카나, 립톤 등의 음료 브랜드와 Lays, 치토스, 도리토스 등의 스낵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제품별 매출 비중은 크게 음식 55%, 음료 45%로 구성되며, 지역별 매출 비중은 북미 Frito-Lay(스낵) 26%, 북미 Quaker Foods(시리얼, 파스타 등) 4%, 북미 음료 32%, 남미 10%, 유럽 17%, 아프리카/중동/남아시아 6%, 아시아 태평양 5%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과 미국 외 지역으로는 미국 58%, 미국 외 지역 42%로 나뉩니다.

2. 재무현황

1) 주가 배수

시총(백만) 216,329 PER 26.47 PBR 14.14 PSR 2.91
EPS 5.91 BPS 11.07 SPS 53.73 FCFPS/PFCFR 1.05 / 148.80

2) 재무제표

펩시코의 매출은 192억 달러로 전년대비 20.5% 증가했습니다. 이중 상당 부분은 환율 및 인수로 인한 것이지만 유기적 성장은 12%로 매우 건전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스낵 식품 사업의 지배력과 음료 매출은 해당분기동안 음료가 2배나 성장하는 듯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투자포인트

1) 상승론자의 견해

▶ 특히 미국에서 장기 추세적 어려움이 덜한 비알코올 음료 부문의 경우, 펩시는 코카-콜라에 훨씬 더 위협적인 경쟁사이다.

▶ 짠맛 스낵 부문에서 펩시의 세계적인 시장 지배력이 충분히 인정받지 못한 듯하나, 펩시코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준의 단위 경제 이익과 GTM 선택권을 누리며 다음 순위 규모의 경쟁사 보다 10배나 많은 판매량을 점유하고 있다.

▶ 통합된 음료 및 스낵 유통 사업체는 상점 직배송 역량과 결합해 더 원활한 판매가 가능하다.

 

2) 하락론자의 견해

▶ 전 세계 대부분의 음료 부문에서 펩시는 여전히 코카-콜라와 격차가 큰 2인자이다.

▶ 펩시의 덜 집중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는 본질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더 적은 영업 레버리지 라는 결과로 이어진다.

▶ 회사는 상당히 오랫동안 북미 음료 사업을 다시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해왔으며, 탑라인 면에서는 비교적 성공을 거뒀지만 10%대 중반의 마진을 내는 사업으로 되돌리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4. 주식

1) 주가

주가는 2020년 4분기 실적발표 이후 하락세를 보였으나, 백신접종의 증가와 식음료 매출의 증가로 서서히 주가를 회복하며 158달러까지 상승하였습니다.

2) 배당금

펩시코는 코카콜라와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배당귀족주 중의 하나로 년간 배당수익률은 2.75%이며, 매년 주당 배당금은 4.3달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성향은 68.97%로 높은 배당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49년간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인상해온 기업으로 배당 투자처로 매력적입니다.

 

5. 투자의견

펩시(Pepsi)의 상표는 많은 소비자에게 콜라 용기와 코카-콜라(Coca-Cola)보다 우월한 펩시 브랜드의 맛을 찬양하는 광고의 이미지를 끌어냅니다. 펩시코(PepsiCo)는 여전히 거대 음료 회사이지만 이제 프리토레이(Frito-Lay)와 퀘이커(Quaker) 제품을 통해 음료 업종 외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두 기업 제품이 매출 절반 이상과 이윤의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낵과 음료를 아우르는 다각화 포트폴리오가 펩시코가 보유한 다양한 경쟁 우위의 원천이라고 보입니다. 과거에 경영진의 판단 착오로 성과가 좌절됐으나, 더 나은 실행력과 통합 비즈니스 모델 고유 이점의 융합을 통해 펩시가 수익성 있는 성장을 다시 가속할 준비를 마쳤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의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몇 년간 부진한 판매 성장과 투자 부족 상황을 겪은 펩시는 다시금 자사 매출에 활기를 불어넣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제조 능력(새로운 포장 수요 충족을 위한 생산 라인 등), 시스템 용량(경로 최적화 및 판매 기술), 생산성(조화 및 자동화)에 상당한 투자를 했습니다. 이로써 회사는 마운틴듀(Mountain Dew)나 게토레이(Gatorade)와 같은 핵심 상표를 강화하고,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처럼 성장하는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며 충분한 비용 절감을 이뤄내 재투자와 이윤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에너지 음료 카테고리의 전략적 피버팅(예: 락스타(Rockstar) 인수 및 마운틴듀 라인 확장) 역시 성장과 마진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소비자 행동 변화와 같은 펩시의 성장에 장기적인 위험이 존재합니다. 또한, 실시간 가격 비교 및 펩시의 소매 유통 이점 규모를 제거하는 온라인 상거래처럼 GTM(go-to-market) 추세 변화는 더 펩시코가 시장반응에 민첩하고 공격적인 경쟁력을 보여줘야 되는 것을 요구합니다. 펩시의 규모에서 나오는 구조적 역학, 브랜드 특징, 폭넓은 포트폴리오 등 펩시의 넓은 해자 등급을 뒷받침하는 요소들이 펩시의 경쟁적 포지셔닝을 유지 및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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