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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동부 철도 운송망을 가진 CSX (CSX Corporation : CSX)

플라잉핑크 2021. 8. 21.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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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CSX(CSX Corporation)는 국제 화물운송 업체입니다. 철도, 통합일괄 수송, 미국 국내 컨테이너 수송, 바지선 수송, 물류 계약 서비스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SX는 주로 미국 동부와 남부, 중부 23개 주 지역에 철도 노선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화물별 매출 비중은 화학 22%, 농업 13%, 차량 9%, 목재 8%, 금속/부품 6%, 광물 5%, 비료 4%, 복합(같은 운송업자가 화물을 인수 후 출발 지점에서 인도 지업까지 철도/트럭/해운 모든 수송 수단을 연계해 운반해주는 운송 형태) 16%, 석탄 13%, 기타 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orfolk Southern Corporation과 대부분의 사업 지역을 공유하고 있어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2. 재무현황

1) 주가 배수

시총(백만) 75,729 PER 22.87 PBR 5.66 PSR 6.81
EPS 1.48 BPS 5..96 SPS 4.96 FCFPS/PFCFR 0.91 / 36.95

2) 재무제표

CSX는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습니다. 총화물량은 날씨 역풍에 직면했던 1분기의 1% 증가에 비해 27% 증가했습니다. 화물당 평균 매출액은 매우 유리한 계약 요금 인상과 유류 할증료 인상으로 5% 증가했습니다.

3. 투자포인트

1) 상승론자의 견해

▶ CSX는 지난 8년간 자사가 보유한 고수익 석 탄 사업의 절반을 잃었지만, 최근 몇년간 철도 운 행 일정 정밀화 덕분에 훌륭한 영업계수를 기록 했다.

▶ 지난 10년간 CSX의 복합 수송 프랜차이즈는 서비스 부문 투자에 기반을 두고, 주기에 걸쳐 평 균 한 자릿수 중반대의 견조한 컨테이너 증가율 을 기록했다.

▶ 철도는 화물차 운송에 비해 장거리 운송 비용 이 더 저렴하다. 더불어 톤마일당 연비가 4배 더 훌륭하고, 고속도로 혼잡을 초래하지 않는다. 이 러한 요인들은 점증적으로 증가하는 복합 수송 성장세를 장기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다. 

 

2) 하락론자의 견해

▶ 철도는 화물차 운송에 비해 장거리 운송 비용 이 더 저렴하다. 더불어 톤마일당 연비가 4배 더 훌륭하고, 고속도로 혼잡을 초래하지 않는다. 이 러한 요인들은 점증적으로 증가하는 복합 수송 성장세를 장기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다. 

▶ 석탄 활동은 값싼 천연가스 대체품에 일부 영 향을 받아 장기적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 당 사는 국내 석탄 물량의 증가는 회복되기 힘든 하 락 추세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난 반등으로 보고 있다. 

▶ 화물차 운송기업과는 달리, 철도 기업은 철로 를 구입해 유지보수해야 한다. 당사는 장기적으 로 자본 지출 확대로 매출액의 15%~16%가 소 비될 것으로 전망한다.

4. 주식

1) 주가

주가는 5월에 34.39달러를 기록한 후 31달러까지 하락 했지만 현재는 33.73달러 선까지 회복하였습니다.

 

2) 배당금

CSX는 년간 배당률 1.10%로 배당성향은 24.53%로 여타 철도회사에 비해 배당비중은 작습니다. 하지만 10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오고 있어 배당 투자자에겐 투자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CSX 운영 노선

 

5. 투자의견

철도업종 흑자전환의 전설인 헌터 해리슨(Hunter Harrison)은 2017년 초부터 같은 해 12월 사망 시까지 미국 동부의 클래스 1(Class I) 철도 회사인 CSX를 이끌었습니다. 해리슨은 그야말로 철도계 거물로서, CSX에 합류하기 전 해리슨은 3개 철도 기업의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해리슨의 리더십이 가장 빛났던 부분은 2011년 81.3%였던 캐내디언퍼시픽(Canadian Pacific)의 운행비율(OR)을 2016년 58.6%까지 낮춘 것이었습니다. 해리슨이 CSX에서 보낸 시간은 짧았지만, 그는 급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CSX는 그의 후임으로 캐내디언 내셔널(Canadian National)에서 수년간 일한 경력 덕분에, 해리슨의 정밀 철도 모델에 꽤 정통한 인물인 제임스 푸트(James Foote)를 선출했습니다.
이는 푸트가 클래스 1 철도를 이끌 수 있는 첫 기회였습니다. 특히나 CSX는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서 복잡한 거미줄과 같은 유형의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해리슨과 푸트가 캐나다에서 운영했던 철도와는 다릅니다. 캐나다 철도는 대부분 선형으로 동떨어진 지역을 가로지릅니다. 그럼에도 지난 3년간 CSX가 영업계수 측면에서 놀라운 개선을 보인 것을 감안할 때, 푸트가 철도 운행 일정 정밀화(PSR)를 잘 이어받아 훌륭히 실행에 옮겼다고 보입니다. CSX는 2019년 58.4%라는 인상적인 영업계수를 기록했고, 2020년에는 화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영업계수를 58.8%에 가깝게 유지했습니다. 이전에 CSX의 영업계수는 다른 철도회사들이 개선을 보일 때에도 7년간 69.4%에서 71.5% 사이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공정한 시각에서 CSX는 같은 시기에 자사의 고수익 석탄 프랜차이즈를 거의 절반에 가깝게 잃었지만 여전히 훌륭한 영업계수를 유지했습니다.
푸트는 CSX에서 해리슨의 PSR 계획의 시행을 감독했으며 특히 인적 자산, 부동산, 조차장, 기관차, 철도 차량을 포함한 모든 자산의 규모 조정 측면을 총괄했습니다. 자산 축소와 열차 증량은 네트워크 유동성을 높여 노동 생산성 향상, 서비스 수준 개선, 잠재적으로 점진적 운영 마진을 증가하였습니다. 서비스 개선은 더 많은 복합 수송 기회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복합 수송 부문의 경우, 2020년 상반기 COVID-19로 물량 측면에서 역풍을 맞았고, 경쟁 트럭화물 업종의 요금이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 소매 기업들의 대규모 재고 비축과 트럭화물 시장의 수용능력 부족(트럭에서 철도로 향하는 전환 수요 증가)에 따라 극적인 회복세로 돌아섰습니다. 여전히 이 부문이 CSX의 핵심 장기 성장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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