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정보

플라잉핑크 2021. 8. 27.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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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진하이솔루스가 흥행을 하면서 청약이 끝났습니다.

9월초엔 대어인 현대중공업이 공모주 청약예정입니다.

오늘은 현대중공업의 공모주 청약 정보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회사명 시장 청약일 환불일 청약가능증권사
현대중공업 코스피 9/7~9/8 9/10 미래에셋, 한국투자, 하나금융, KB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DB금융, 신영증권

현대중공업의 청약일정은 9월 7일부터 9월 8일까지 청약이 진행되며, 청약가능 증권사는 미래에셋, 한국투자, 하나금융, KB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DB금융, 신영증권등 8곳에 달합니다.

청약 마감전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로의 눈치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모주식수 우리사주조합 360,000주(20.0%)
일반공모 14,40,000주(80.0%)
18,000,000주(100.0%)

총 1800만주 모집에 공모금액은 9,360억입니다. 

 

일반공모주식 배정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집대상 배정주식수 비율 주당모집가액 모집총액 비고
우리사주조합 3,600,000 주 20.0% 52,000 원 187,200,000원 우선배정
일반청약자 4,500,000 주
~ 5,400,000 주
25.0%
~ 30.0%
234,000,000,000원
~ 280,800,000,000원
-
기관투자자 9,900,000 주
~ 13,500,000주
55.0%
~ 75.0%
514,800,000,000원
~ 702,000,000,000원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배정물량 포함
합계 18,000,000주 100.0% 936,000,000,000원  

공모가 희망밴드는 52,000원~60,000원입니다. 

공모가 상단에 공모가가 정해질 경우 모집금액은 1조가 넘어가겠네요.

 

현대중공업은 대형 IPO인 만큼 8개의 증권사에서 청약이 가능합니다.

주관사 배정수량(주) 일반 청약한도(주) 청약수수료(온라인/영업점)
미래에셋증권 1,421,053~1,705,263 71,000~85,000 2,000원/5,000원
한국투자증권 1,421,053~1,705,263 46,000~56,000 2,000원/5,000원
하나금융투자 592,105~710,526 29,000~35,000 2,000원/4,000원
KB증권 592,105~710,526 18,000~22,000 1,500원/4,000원
삼성증권 207,236~248,685 10,000~12,000 2,000원/5,000원
대신증권 88,816~106,579 4,000~5,000 2,000원/3,000원
DB금융투자 88,816~106,579 8,800~10,000 면제/3,000원
신영증권 88,816~106,579 4,400~5,300 2,000원/5,000원

대부분이 청약수수료를 배정시 부과하고 있으며, DB금융투자의 경우 홈페이지/HTS/MTS/ARS로 청약시 수수료가 면제네요.(단, ARS 청약은 사전에 ARS 약정 및 ARS 거래 비밀번호를 등록한 고객만 이용가능)

 

청약주식수 청약단위
10주 이상 100주 이하 10주
100주 초과 500주 이하 50주
500주 초과 2,000주 이하 100주
2,000주 초과 10,000주 이하 500주
10,000주 초과 170,000주 이하 1,000주

미래에셋의 일반 청약의 청약단위는 위와 같습니다.

증권사마다 청약단위가 상이하니 청약시 증권사별로 재확인을 해야 합니다.

 

구분 일자
수요예측 안내공고 9월 2일
모집(매출)가액 확정공고 9월 6일
청약 공고 9월 7일
배정 공고 9월 10일

현대중공업은 조선, 해양플랜트 사업을 운영하는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입니다.

2019년 6월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물적분할을 단행하여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신규사업자 번호 취득)으로 분할되었기 때문에 한국조선해양이 100%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장시 지분 20%를 공모하여 한국조선해양의 지분은 80%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을 성공적으로 인수할 경우 세계 조선시장 점유율 20% 이상을 차지할 조선 그룹이 될 전망입니다.

조선사업부는 10,000TEU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VLCC, VLGC등 대형 상선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엔진기계사업부는 선박용 주기(MAIN ENGINE) 및 보기장치(발전기, 보일러 등)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친환경을 SOX 방출 절감 장비인 SCRUBBER(배기가스절감장치) 및 평형수(BALLAST) 처리장치인 BWMS등을 제작 설비하고 있습니다.

특수선사업본부는 주로 방산 업무를 담당하며, 군함 침 경비정 생산을 주로 하고 있으며, 울산함, 문무대왕함, 손원일함, 세종대왕함 등을 건조하였습니다.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반기
매출액(백만원) 8,014,487 8,713,147 8,312,000 3,934,923
당기순이익 성장률 - 적자지속 적자지속 적자지속

최근까지 조선업 침체로 인하여 매출액 유지를 하고 있으나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도 2109년에 흑자전화하였으나, 다시 적자로 전환된 상태입니다.

조선업 특성상 선박 제조에는 2~3년의 기간이 걸리며, 원금도 다 건조후에 받는 구조라 2~3년후에 선박 주문자(선주)가 인수를 하지 않을 경우의 리스크도 존재하다 보니 사실 이익이 잘 날 수 없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세계 제1의 조선소로서의 명성은 무시할 수 없을 듯합니다.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선등을 선조단가가 싼 중국에 발주했던 선주들이 선박 운영시 선박품질하자에 따라 다시 한국 조선소로 발주를 넣고 있으며, 최근 해운업의 붐으로 선박 발주량이 증가함에 따라 빠른 흑자전환도 기대가 됩니다.

 

기관의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경쟁률이 높다면 공모주 참여를 고민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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