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포토샵과 PDF로 유명한 Adobe : ADBE

플라잉핑크 2021. 10. 15. 17:07
728x90
반응형

1. 개요

어도비는 포토샵으로 유명한 미국의 대표적인 컴퓨터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1982년 제록스 출신인 존 워녹과 찰스 게쉬케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멀티미디어와 창의적인 소프웨어 재품 개발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인 Adobe Photoshop 및 휴대용 문서 포맷인 PDF와 함께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제조업체,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서비스 제공자에게 기술 라이센스 사업을 하며,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합 비지니스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 투자 의견

광범위한 Creative Cloud의 일부로서 대표적 솔루션인 Photoshop과 Illustrator은 이제 구독 모델을 통해 제공되며, Adobe는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부문에 대한 지배력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Adobe는 인쇄, 디지털 및 비디오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매우 포괄적인 도구 포트폴리오를 주도하기 위해 유기적 개발과 볼트온 인수를 통해 제품군에 신규 제품과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의 이점으로는 매출 가시성이 크게 향상된다는 점, 불법 복제가 어렵다는 점, 비용이라는 장애물이 크게 축소됐다는 점(기존의 선불 1,000달러 vs. 현재 매월 10달러), 사용자에게 솔루션의 정기적 신기능 업데이트가 제공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Adpbe는 1,470억불 이상 규모의 유효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응집성 있는 경험, 신규 고객 확보, 사용자에게 더 높은 가격의 포인트 솔루션 판매, 디지털 미디어 제품 교차 판매를 위해 자사의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걸쳐 Sensei AI 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고 레버리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3. 투자포인트

1) 상승론자의 견해

▶ Adobe는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와 PDF 파일 편집에서 사실상 표준이 되는 기업입니다. 이는 Adobe가 만든 카테고리이며, 여전히 지배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 구독 전환으로 고객의 고가 선급 부담을 없애는 동시에 불법 복제를 제거하고 반복적으로 매출액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초기 전환 변곡점에서 확장되면서 성장이 가속화되고 마진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Adobe는 디지털 경험 부문의 확장을 통해 콘텐츠 제작에서부터 마케팅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크리에이티브 세계에서 자사의 제국을 더 광범위하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문은 향후 수년간 성장을 견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하락론자의 견해

▶ Creative Cloud는 주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의 모델 전환에 의한 성장 이후 모멘텀이 둔화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경험은 Adobe가 만든 것이 아니며 Adobe의 지배력이 미치지 않는 새로이 등장한 공간이라는 점에서 불확실성이 더 큽니다. 예상보다 성장이 느릴 수도 있고 마진 확대는 실현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디지털 경험은 주로 2018년 Margento와 Marketo를 포함한 인수를 통해 구축됐습니다. 이는 부적절한 통합 활동에서 오는 분열 가능성을 높이고 Adobe가 점점 더 대형 계약에 초과 지급을 한다는 우려에 신빙성을 부여합니다.

 

5. 애널리스트 노트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Adobe는 매출 및 비GAAP EPS에 대한 상승 여력을 포함하여 강 력한 3분기 실적을 발표했으며, 예상을 상회하 는 분기별 전망을 제공했습니다. 분기별 실적 을 살펴보면 회사는 모든 부문 및 지역에서 지 속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장기적 성장에 중요한 디지털 경험 또는 DX 부문에서 보이는 지속적 강세는 매우 바람직합니다. Adobe의 실적은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 지배 적 위치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 당사 투자 케 이스를 지속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입니 다. Margento와 Marketo를 포함한 다방면에 걸 친 Adobe의 포트폴리오는 Adobe를 디지털 마 케팅 리더로 포지셔닝합니다. 실적과 가이던스 를 고려해 추정 적정가치를 기존 주당 569불에 서 610불로 상향합니다. 현재까지 스톡 런을 감 안, 당사는 현재 주가가 적정하다고 판단합니 다.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39억 3,5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가이던스 38억 8천만 달러, FactSet 컨센서스 38억 8,200 만 달러). 디지털 미디어 매출은 전년 대비 23% 성장한 반면 DX 수익은 전년 대비 26% 성장해 당사의 추정치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Workfront 는 DX 부문에서 대규모 거래의 추진을 지속적 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미드마켓이 유의미한 수 준의 회복을 기록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부 문에서 새로운 사용자를 유도하는 Adobe의 역 량은 감탄할 만하며, DX의 회복은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이러한 추세가 2022년까지 계속되 지 않을 이유는 발견된 바 없습니다. 출판 및 광 고 매출은 전년 대비 22% 감소했는데, 이는 당 사의 예측에 약간 못 미쳤습니다. 순 디지털 ARR은 4억 5,500만 달러로(가이던스 4억 4천 만 달러) 지난 몇 년간 개별 콘텐츠 제작자가 거둔 성과에 비하면 큰 성공이라 하기는 어렵습니다. 문서 클라우드는 지속적 모멘텀과 Adobe Sign의 사용량 증가로 분기 중 강세를 유지했으며 매출은 전년 대비 31%, ARR은 33% 증가했습니다. 비GAPP 영업이익률은 46.0%로(전년 43.5%) 예상을 소폭 상회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