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portation

벌크선 화물정보 일반 - 3

플라잉핑크 2021. 6. 19. 21:27
728x90
반응형
광탄선 주의 사항

다. 항해중 주의 사항

1) 대형선이므로 변침시나 피항동작시는 시간을 두고 수행해야 한다. 특히 만재시에는 선회 속도가 느리므로 사전에 미리 타를 써서 변침해야 한다

2) 협수로 항해, 육지를 가까이 항해할 때에는 조류, 해류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안전항해에 주의 해야 한다.

3) 운송중 화물창의 Bilge sounding을 시행하고 점검해야 한다.

4) 장기 항해 중에 연료 소모등에 의한 선체 Stress 증가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Ballast로 조절해야 한다.

5) 악천후 항해후 또는 만선 항해시에 각 Ballast Tank를 점검하여 선체의 손상 유무를 확인하고 Ballast Tank도 검사한다.

6) 광탄선은 선수파에 의한 상승충격작용은 매우 나쁘므로 화물의 Angle of repose가 충분하면 횡방향파를 받아도 복원력이 충분하여 정선수에서 풍파를 받는 것을 피하고 선수로부터 3~4 point에서 풍파를 받도록 하고 속력을 줄인다.

7) 호주지역에서는 도선사 승하선시에 Helicopter를 이용하므로 평소 Hatch cover 위에 있는 "H" Mark를 선명하게 유지하고 주위를 깨끗한 상태로 한다. 풍향계를 설치하여 헬리콥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유지한다. 선적후 출항시에는 Deck 상의 잔유물을 해수로 씻어내어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한다.

라. 양하중 주의사항

1) 양하항에 입항하면 우선 Surveyor와 같이 Draft Survey를 행하여 화물량을 Check를 한다. 그 후에 Foreman과 양하작업에 대하여 협의를 한다. Discharging sequence는 선체에 무리가 없도록 작성하고, 특히 시작 초기에는 선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필요하면 Ballasting을 실시하도록 하는데 가능하면 탱크에 뻘이 들어가지 않도록 가능하면 저조시에는 피하는게 좋다. 야간작업시엔 당직을 철저히 하고 예정된 Squence대로 양하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Ballast 주입도 계획을 세워서 실행한다. 야간에는 Hold 및 필요한 곳에 Cargo light를 비치하여 안전사고를 방지 한다.

2) Ballast 주입시 해양오염등의 문제가 있으므로 Overflow가 되지 않도록 유의 해야 한다.

3) Grab으로 양하할 경우 선체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감독한다. 특히 Bunker tank는 위치를 사전에 Foreman에게 알려주고 오염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4) 화물을 양하하게 됨에 따라 선체가 부상하게 되므로 Mooring rope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겨울철 및 기상 악화시에는 Swell로 인하여 선체가 움직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특히 유의한다.

5) Hold 별로 하역이 끝나면 직접 내려가 손상된 부위가 있는지 확인한다. 손상되기 쉬운 부위는 Hatch coaming, Hopper tank, Frame space, Protector, Tank top 등이다.

6) Ballast를 적게 주입할 시에는 마지막에 불도져 등의 하역장비를 꺼낼 때에 곤란을 겪게 되고 선체가 너무 부상하면 바람의 영향도 많이 받으므로 충분한 양을 주입하도록 한다.

7) 대형선이므로 강풍, Swell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Mooring rope 당직에 철저를 기해야 하며 Rope의 추가 및 비상사태 시에는 Tug boat 등을 사용하여 안전을 기한다.

8) Draft를 읽을 때 Jacob's ladder 사용시에는 반드시 1인을 동행하고 Life jacket, Life ring 및 Transceiver를 휴대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

9) Hold내의 화물 잔량을 최소화하고 Hatch cover 및 Deck 상에 작업중에 흘린 화물은 본선에서 처리시 어려움이 많으므로 Foreman에게 깨끗이 처리하도록 미리 주지시킨다.

 

728x90
반응형

'Transport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벌크선 운송 - Coal(석탄) 1편  (0) 2021.07.06
벌크선 운송 - Ore(철광석) 2편  (0) 2021.06.23
벌크선 운송 - Ore  (0) 2021.06.22
벌크선 화물정보 일반 - 2  (3) 2021.06.16
벌크선 화물정보 일반 - 1  (0) 2021.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