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
디어 앤 컴퍼니(Deere & Company)는 주로 존 디어(John Deere)라는 상표로 알려져 있습니다. 1830년대 미국 경제 거품이 터졌을 때 존 디어는 서쪽으로 아내와 다섯 자녀와 함께 이동했습니다. 디어는 대장장이였지만 공동체의 농부들이 그들의 노력 대비 수확이 좋지 못한 것을 보고, 토양을 갈아엎을 쟁기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디어는 깨진 강철 톱날을 발견하고 곡률의 주의를 기울이며 칼날의 모양을 변경했습니다. 이것을 계기로 디어는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제품 자체를 지속적으로 개선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1849년까지 사업이 호황을 누리며 연간 2,000대의 쟁기를 생산하고 계속해서 사업을 확장해 나가기 시작합니다.
1918년에는 Waterloo Boy와 John Deere Tractor라는 2가지 모델로 트랙터 사업에 뛰어 들었습니다. 대공황 기간 동안 고객을 지원하기 위해 디어는 농부에게 지불 조건을 연장하여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펼칩니다.
1935년에는 산업용 전용으로 제작 된 최초의 트랙터 모델 "DI"를 출시합니다. 1960년엔 전체 제품 라인의 95%를 재 설계하여 새로운 세대의 전력을 도입하고 농업에 다시 한번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1992년엔 Gator라는 다용도 차량을 출시하여 다재다능한 기능으로 다양한 고객에게 판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디어는 1996년 Maximizer 9000 시리즈 통합을 위한 최초의 완전 통합 수율 매핑 패키지인 Green Star 시스템을 출시하여 농부들이 생산량의 데이터화 및 최적화를 이루게 되며, 2017년에는 세계 최대의 도로 건설 장비 제조업체인 Wirtgen Group을 인수하여 건설분야에도 사업을 확장하게 됩니다.
2. 재무현황
1) 매출 구성
지난해 2020년에 존 디어의 매출 구성은 농업 및 잔디가 228억 달러, 건설 및 임업 부문은 92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번 2분기 농업 및 잔디 매출은 30% 증가하였스며, 특히 북미와 남미에서 25%, 20%의 매출 증대를 보였습니다.
건설 및 임업 분야에서는 36%의 매출 실적을 냈으며, 북미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수익성 & EPS
디어는 이번 분기에도 강력한 매출을 보여주며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34%의 순매출 증가와 169%의 달하는 EPS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안정성
당좌비율과 유동비율이 표시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만 부채비율이 조금 높습니다. 단, 부채비율만으로는 기업을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4) 현금 흐름
디어의 현금 흐름은 영업활동 현금(+), 투자활동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으로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로 투자에 돈을 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상세내역을 보면 R&D 투자에 돈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3. 성장 전략과 동력
Jhon Deere는 스마트산업으로 농업과 건설에 혁명을 일으키고자 합니다. 고객의 경제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농업 및 건설 분야의 생산 시스템을 혁신 할 지능형 기계 및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기술 스택의 가속화를 통한 자동 운전 효과를 극대화
농작물 생산 시스템의 개발과 기술 축적, 그리고 생산물 라이프사이클의 대한 해결방법등을 꾸준히 연구하여 농작물 생산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서고자 함을 알 수 있습니다.
기술 개발로 인한 연료 절감, 비료 사용 감소, 씨앗 절감, 종자 절감, CO2 배출 절감 등을 자연환경 보호와 이로 인한 에이커당 $40달러의 고객의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4. 주식
1) 주가
디어는 지난 분기의 엄청난 매출 성과와 지속적인 기대감으로 꾸준한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식량에 대한 위기는 곧 농기계사의 기회로 보입니다. 최근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한 농작물 생산의 저하가 농기계 회사에게는 새로운 기회로 매출 증대와 함께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배당금
디어는 분기별로 배당을 하고 있으며, 배당금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5.79%의 배당 증가율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배당금 작지는 않으나 주가로 인하여 년간 배당률은 1.0%에 불가합니다. 배당 성향은 20.10%로 낮은 배당 성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은 현금 흐름이 원활하지 않고 투자에 많은 돈을 넣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5. 마무리
농기계 전문 기기는 우리에겐 참 낯선 분야입니다. 한국은 농업 국가에서 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산업이 개편 되고 첨단 기술 분야로 전환되어 농기계 산업이 커봐야 어느 정도겠어라는 편협한 생각을 가지게 된 시간입니다. 미국은 말 그대로 어마어마한 영토에 대단위의 농작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20년 미국 농업용 트랙터의 시장규모는 무려 340억 달러에 달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인력의 한계로 인하여 기계가 그 수확을 대체해야 하며, 디어는 이 니즈(needs)에 충족하여 농기계에 스마트화로 최적의 생산화를 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반도체 부족에 대한 생산량 부족의 압박은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2023년까지 농업 경쟁이 뜨거워질 것으로 전망되며, 디어의 매출의 1/4 이상을 차지하는 건설 및 임업 부문도 바이든 정부의 대단위 투자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쟁업체인 씨엔에이치(CNH Industrial), 아그코(AGCO)와의 시장 점유율에서도 31.6%, 11.7%, 7.3%로 2배정도 앞서 있습니다. 특히 곡물 가격 급등에 따른 미국 농가 경기 회복으로 당분간은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유사한 건설 분야의 캐터필러와 회사의 성장을 지켜보는 것도 좋은 구경이 될 것 같습니다.
'해외주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름다워지고 싶다. 헤어케어 제품의 선두 주자 밀본(ミルボン, Milbon : 4919) (2) | 2021.05.29 |
---|---|
애슬레져의 선두주자, 요가복계의 샤넬 룰루레몬 애슬레티카(Lululemon Athletica Inc. : LULU) (4) | 2021.05.28 |
세계최고의 중장비 건설기계 회사 캐터필러(Caterpillar : CAT) (2) | 2021.05.26 |
슬리퍼 시장의 독보적인 강자 크록스(CROCS : CROX) (4) | 2021.05.25 |
옷이 아니라 꿈을 파는 기업 랄프 로렌(RALPH LAUREN : RL) (0) | 2021.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