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정보

애슬레져의 선두주자, 요가복계의 샤넬 룰루레몬 애슬레티카(Lululemon Athletica Inc. : LULU)

플라잉핑크 2021. 5. 28. 20:36
728x90
반응형

1. 역사

1998년 캐나다 사업가 데니스 칩 윌슨(Dennis J. Chip Wilson)의 아이디어로 탄생하였습니다. 고탄력 기능성 의류를 만들던 윌슨은 42세 때 우연히 요가 수업에 참여했다가 사람들의 복장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윌슨은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실내 운동을 위한 고품질, 고성능 제품을 개발하면 스포츠웨어의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고 여기고 신축성은 있으나 몸을 강하게 압박하지 않아 입은 듯 만듯한 착용감이 편안한 요가 팬츠를 만들게 됩니다. 룰루레몬은 인기 요가 강사를 지역 홍보대사로 지정하여 사업을 확장해 나갑니다. 커뮤니티를 통한 입소문이 할리우드 셀럽에게 연결되면서 인지도를 크게 끌어올리며, 룰루레몬 제품을 입고 있는 파파라치 사진들이 퍼지면서 "원 마일 웨어", 즉 집에서 1마일 정도 거리를 편하게 입고 다니는 옷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합니다. 또한 다른 스포츠웨어 보다 비싼 가격으로 인하여 뉴욕과 샌프란시코의 부유한 여성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게 되며 여성용 프리미엄 요가 팬츠를 기반으로 전 세계적으로 "애슬레저" 붐을 일으켰습니다. 2007년 상장한 이후 룰루레몬은 두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하며 이제는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기는 라이프스타일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룰루레몬 첫 매장

 

 

2. 재무현황

1) 매출 구성

 

매출 비중

룰루레몬은 코로나 이전 직접 매장의 비중이 높았으나, 코로나 이후 매장의 수를 줄이고 온라인을 통한 소비자와 직접적인 판매를 통한 비중을 높이고 있습니다.

 

2)  수익성 & EPS

 

룰루레몬 매출 및 주당순이익

룰루레몬의 2021년 1분기 실적(2~4월)은 6월 3일에 발표 될 예정입니다.

2020년 4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전 년 동기 대비 순이익은 17억 달러로 24% 증가했고, EPS는 전년 동기 대비 $2.28에서 $2.58 달러로 13.16% 성장함을 보여주었습니다. 6월 3일에 발표될 실적이 어떨지 궁금해집니다.

 

3) 안정성

당좌비율은 기업의 자본 건전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1 이상이면 충분한 유동자산을 가지고 있음을 뜻합니다. 룰루레몬의 당좌비율은 1.67로 좋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동비율도 2.41로 유동부채 1만 원 당 2.4만 원의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 현금 흐름

룰루레몬 애슬레티카의 현금 흐름은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좋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성장 전략과 동력

룰루레몬은 경험과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운동과 레저를 주축으로 한 애슬레저를 타깃으로 기능성 속옷과 평상복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합니다. 화이트 스페이스 팀은 최첨단의 성능을 강조하기보단 "고객은 어떻게 느낄까"를 고민하며 고객의 독특한 운동 패턴을 파악하는 동시에 옷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1년 넘게 4000여 명의 룰루레몬 앰버서더의 피드백을 통해 가장 몸에 붙지 않고 떨어진 느낌을 주는 "릴랙스드"부터 "네이키드", "허그드", "헬드인", "타이트" 순으로 점점 몸을 조이는 강도를 높여 가며 제품을 제조하며, 가격이 비싼데도 불구하고 종종 품절될 정도의 인기 높은 제품을 만들게 됩니다. 

룰루레몬의 대표 제품인 얼라인 팬츠

룰루레몬은 스토어 매니저 주도의 비즈니스 모델이 있습니다. 정식 매장을 열기 전, 팝업 형식으로 임시 쇼룸을 먼저 빌려, 에듀케이터가 동네 분위기를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지역을 파악하고, 피트니스에 관심 있는 사람이 충분해서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 있는지 확인한 후 정식 매장을 여는 식의 전략입니다. 

대규모의 상업광고 보단 지역 커뮤니티를 통한 구축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주로 요가, 철인 3종 경기, 퍼스널 트레이너(PT), 무용가 등의 앰버서더 또는 스튜디오 강사의 경험을 공유하며 제품 테스트 및 피드백을 통한 제품 개선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4. 주식

1) 주가

룰루레몬의 주가는 코로나 때 직격탄을 맞았다가 빠른 온라인 판매 확장 및 사업 전환으로 8월 까지 급격한 상승을 보여주다가 박스권으로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배당금

룰루레몬 애슬레티카는 아직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5. 마무리

레드벨벳 예리 룰루레몬 (출처 : 보그 코리아)

거리를 다녀보면 어느 순간 외국에서만 드문드문 보던 레깅스 차림의 여성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어느새 우리 삶 속에 깊이 들어온 듯합니다. 한국에서는 5일 전 유명한 아이돌 레드벨벳의 예리가 룰루레몬의 모델로 보그지에 화보를 냈습니다. 최근 건강한 근육질의 체형이 유행을 하면서 주변에 많은 이들이 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행하고 있습니다. 룰루레몬은 의료계에 애슬레저라는 시장을 개척하며 고급 소재로 옷을 만들고 가격도 비싸 '요가복계의 샤넬'이라고 불립니다. 룰루레몬의 제품에 익숙해지도록 오프라인 매장에서 무료 요가 클래스를 열고 지난해 5억 달러를 들여 스타트업 회사인 '미러'를 인수하며 밀레니얼 소비자 입맛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내놓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미러 : 스크린을 통해 집에서 쌍방향으로 운동 라이브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는 홈 피트니스 플랫폼

미러를 통하여 평소에는 일반 거울처럼 사용하다가 운동을 하고 싶을 때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거울 속에 강사가 등장해 운동을 가르쳐 주는 새로운 방식의 사업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미국 10대들이 가장 선호하는 의류 브랜드로는 나이키가 1위(27%), 아메리칸 이글이 2위, 팩선(Pacsun)이 3위, 그리고 룰루레몬이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룰루레몬 애슬레티카는 잠재적인 미래 고객은 10대들에게는 잘 정착한 걸로 보입니다. 단기간 급성장은 하였으나 과연 10대 이외의 세대들과 어떻게 남성 고객들을 유입시키면서 시장을 넓힐지가 관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트렌트의 변화에 따라 현재는 운동이 트렌드이지만 트렌드가 변할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도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