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정보

세계최고의 중장비 건설기계 회사 캐터필러(Caterpillar : CAT)

플라잉핑크 2021. 5. 26. 14:20
728x90
반응형

1. 역사

"벤자민 홀트(Benjamin Holt)"와 "C. L. 베스트(CL Best)" 트랙터 회사의 경쟁자였습니다. 1904년 벤자민 홀트는 홀트 증기 트랙터의 뒷바퀴를 한 쌍의 트랙으로 교체하여 농부들이 부드러운 토양을 처리할 수 있도록 트랙터를 만들었습니다. 이에 현장 사진작가는 애벌레(Caterpillar)처럼 기어갔다고 외쳤다고 합니다. 홀트는 트랙 개발로 유명했지만 베스트는 제품 신뢰성과 성능을 향상하는 초기 가솔린 및 차대 기술에 집중했습니다. 1925년 1차 세계 대전 이후, 홀트와 베스트는 서로의 장점을 합쳐 캐터필러가 설립되었습니다.

미군에 납품된 트랙형 제품

1차 세계 대전 후 대공황에도 불구하고 캐터필러(Caterpillar)는 주요 제품과 기술개발에 매진하여 디젤 기술에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1931년 세계에서 가장 큰 디젤엔진 생산업체가 됩니다.

1928년에 만들어진 디젤 엔진(일명 Old Betsy)

1931년 도로 건설 현장에서 더 나은 가시성을 위하여 기존의 회색에서 현재의 캐터필러의 상징인 노란색으로 장비들을 도장하기 시작합니다. 캐터필라는 하나의 제품과 5개의 모델로 농업용 기계를 생산하였으나, 소비가가 도로와 인프라 구축에 사용함에 따라 최초의 디젤 엔진인 "Old Betsy"(D9900)를 개발하면서 여러 중장비들을 생산하기 시작합니다. 이 엔진에는 그 당시 백만 달러 이상의 투자를 통하여 만들었으며, 이 이후 디젤 엔진 부분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전력생산, 석유산업, 해양, 기관차, 농업 장비, 산업 동력, 건설 장비 등 다양한 부분에 디젤 엔진이 사용되면서 사업영역을 넓혀가게 됩니다. 하지만 디젤 엔진은 EPA 2010 배출가스 기준 통과를 포기한다고 발표하면서 트럭용 엔진 시장에서 철수하였습니다.

홀트와 베스트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여 10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며 최초의 디젤 동력 트랙터인 Diesel Sixty를 개발하는 등 꾸준한 기술 개발에 역량을 기울입니다. 1986년 사명을 Caterpillar Tractor에서 Caterpillar Inc.로 변경하게 됩니다. 2010년에 제너럴 모터스의 철도차량 제작 부서인 EMD(Electro Motive Diesel)를 인수하여 자사의 Progress Rail Service에 편입하여 철도차량 사업에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하게 됩니다. 전 세계의 건설, 산업 현장에 특히, 남극과 사막 같은 열악한 환경에서도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건설장비들을 제조, 생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캐터필러 건설장비

 

2. 재무현황

1) 매출구성

캐터필러 건설 기계 부문 실적

건설 기계 부분은 55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성장했고, 특히 아시아 부분의 약진이 도드라져 보입니다.

캐터필러 자원 부분 실적

자원 부분은 전 동기 대비 1억 달러로(6%) 소폭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캐터필러 에너지 운송부분 실적

에너지, 운송 45억 달러(4%) 부문도 개선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30억 달러로 31%나 성장하였습니다. 중국 인프라 투자 모멘텀으로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 성장 강세는 2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수익성 & EPS

캐터필러 21년 1분기 실적

캐터필러는 전년도 동분기 대비 매출은 12% 성장한 119억 달러, 영업이익은 15.3% 성장, EPS는 $2.87로 74%나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시장 예상치 대비 각각 13.4%, 27.4%를 웃돌려 아주 좋은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중국 건설기계 시장의 고성장으로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의 판매가 크게 증가한 점이 실적에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건설장비 수요 증가에 따른 달러 재고 확충과 판매량 증가, 비용 절감 노력에 따른 제조원가 감소가 1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습니다.

 

3) 안정성

캐터필러 대차대조표

당좌비율은 기업의 자본 건전성을 판단하는 지표이죠. 1 이상이면 충분한 유동자산을 가지고 있음을 뜻합니다. 당좌비율이 1.15로 양호한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동비율도 1.6으로 유동부채 1만 원 당 1.6만 원의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음을 보아 양호한 지표로 보입니다. 단, 부채비율이 조금 높은 편이니 부채 상황은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될 것 같네요.

 

4) 현금흐름

캐터필러 현금흐름
캐터필러 현금 흐름표

캐터필러는 영업활동 현금(+), 투자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으로 단기 부채상황에 따른 재무활동 현금이 있으나, 나머지 지표는 좋은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성장 전략과 동력

캐터필러 전략

1)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성장

가치 창출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분야에 투자하기 위해 O & E (Operation & Execution) 모델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의 개별 영역이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 아니면 소비하는지 식별하여 사실과 데이터를 사용하여 어떤 산업이 가장 매력적이고 승리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이해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구현하고 미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영역에 리스소를 할당합니다.

2) 행동을 통해 업무 환경과 세상을 개선

정직, 우수성, 팀워크, 헌신, 지속가능성을 통해 시대를 초월하여 고객, 파트너 및 전 세계 서로와 행동을 통해 업무 환경과 세상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3) 서비스를 통하여 2016년부터 2026년까지 기계, 에너지 및 운송(ME & T) 서비스 매출을 280억 달러로 2배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독특한 통찰력과 고객 중심 솔루션을 제공하여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및 연결된 장비의 대규모 설치 기반, 뛰어난 현장 기술, 수십 년간의 제품,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전문 지식을 사용하여 기존 제품 고객에 대한 서비스 만족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4) 확장된 제품을 통하여 제품 라인을 성장시키고 적절한 지역에서 적절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솔루션과 기술을 제공하여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5) 수익성을 성장시키기 위한 운영 효율성 개선을 위하여 안전, 품질, 린(Lean) 및 경쟁력 있고 유연한 비용 구조와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강력한 운영 성과를 올리고자 합니다. 특히 안전을 우선시하여 모든 직원이 매일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품질에 전념하며, 린을 사용하여 제품 개발 및 트랜잭션 작업을 포함한 비즈니스의 다른 모든 영역으로 확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린 비전은 모든 수준에서 지식, 모범 사례 공유 및 성공 지표를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 주식

1) 주가

캐터필러 차트

캐터필러의 주가는 코로나 때 저점 이후로 164%나 오름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주주정보

 

3) 배당금

캐터필러 배당개요
캐터필러 배당성장

배당 성향은 41.77% 적당한 성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5.99%의 배당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지만 2020년에 코로나 영향으로 인하여 주당 $1.03의 배당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5. 마무리

5월 초 바이든 정부의 2조 200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하반기로 갈수록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선진 시장의 수요 회복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입니다. 전 세계 적으로 인프라 구축과 건설 현장에서 캐터필러의 장비는 더 많은 확장세가 기대됩니다. 하지만 반도체 부족에 따른 공급망 병목현상 및 친환경을 추구하는 전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과연 캐터필러가 저 거대한 중장비의 엔진을 친환경으로 어떻게 바꿀지도 잘 지켜봐야 되는 부분인 듯합니다. 중장비 건설 기계 분야에서 친환경 엔진을 개발한다면 아마도 독점적인 지위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