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위험예지훈련의 4단계
- 안전을 선취하고 전원 일치의 마음가짐을 길러주는 훈련
(1) 제1단계(현상파악)
① 어떤 위험이 잠재하고 있는가?
② 전원이 토론으로 도해의 상황 속에 잠재한 위험 요인을 발견한다.
(2) 제2단계(요인 조사 : 본질 추구)
① 이것이 위험 요인이다.(위험의 포인트 결정 및 지적 확인)
② 발견된 위험 요인 가운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위험을 파악한다.(문제점 발견 및 중요 문제 결정)
(3) 제3단계(대책수립)
① 당신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② 체크를 한 중요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은가를 생각하여 구체적인 대책을 세운다.
(4) 제4단계(행동계획 설정 : 행동목표 설정)
① 우리는 이렇게 한다.
② 대책 중 중점적인 실시 사항에 ※표를 붙여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팀의 행동 목표를 설정한다.
1R 현상파악 -> 2R 본질 추구 -> 3R 대책 수립 -> 4R 행동목표 설정
2. 위험예지훈련의 종류
① 감수성 훈련 : 문제점 파악 감수성 훈련
② 문제 해결 훈련 : 문제점 해결방법 파악 훈련
③ 단시간 미팅 훈련 : TBM(Tool Box Meeting) 즉시즉응법
④ 특징
- 위험예지훈련은 직장이나 작업의 상황 속에서 위험요인을 발견하는 감수성을 개인의 팀(5~6명) 수준으로 높이는 감수성 훈련이다.
- 직장에서 전원의 집중력을 향상, 특히 단시간 미팅이 필요하다.
- 발견한 위험을 해결하는 팀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 필요하다.
- 위험 예지 훈련은 위험요인을 행동하기 전에 팀의 의욕으로 해결하는 문제 해결 훈련이다.
3. 문제 해결 8단계 4라운드
문제해결 8단계(10가지 요령) | 문제 해결 4라운드 | 시행방법 |
- 문제제기(해결하여야 할 과제의 발견과 테마 설정) - 현상파악(테마에 관한 현상파악, 사실 확인) |
현상파악(1R) | 본다 |
- 문제점 발견(현상, 사실 중의 문제점 파악) - 중요 문제 결정(가장 중요하고 본질적 원인의 결정) |
본질추구(2R) | 생각한다 |
- 해결책 구상(해결방침의 책정) - 구체적 대책수립(시행가능한 대책의 아이디어 수립) |
대책수립(3R) | 계획한다 |
- 중점사항 결정(중점적으로 실시하는 대책의 결정) - 실시계획 책정(실시계획의 체크와 행동 목표 설정) |
행동목표설정(4R) | 결단하다 |
- 실천 | 실천한다 | |
- 반성 및 평가 | 반성한다 |
4. 집중 발상법(Brain Storming : BS)
① 개요 : 6~12명 정도의 구성원으로 잠재의식을 일깨워 자유로이 아이디어를 개발하자는 토의식 아이디어 개발기법
② 기본 전제 조건
- 창의력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누구에게나 있다.
- 비창의적인 사회문화적 풍토는 창의적 개발을 저해하고 있다.
- 자유를 허용하고 부정적 태도를 바꾸게 함으로써 발전적인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다.
③ BS의 4원칙
- 비판금지(criticism is ruled out) : 좋다. 나쁘다 비판은 하지 않는다.
- 자유분방(free wheeling) : 마음대로 자유로이 발언한다.
- 대량 발언(quantity is wanted) : 무엇이든 좋으니 많이 발언한다.
- 수정 발언(combination and improvement of thought) : 타인의 생각에 동참하거나 보충 발언해도 좋다.
5. 전체 관찰방법
① 시각 : 기기장비의 위, 아래, 뒤, 속을 본다.(look ABBI : look above, below, behind and inside equipment)
② 청각 : 진동이나 이상음을 듣는다.(listen for vibrations and unusual sounds)
③ 후각 : 이상한 냄새를 맡는다.(smell unusual odors)
④ 몸 : 정상 외의 온도나 진동을 느낀다.(feel unusual temperatures and vibration)
6. 안전감독 실시 방법(STOP : Safety Training Observation Program)
(1) 숙련된 관찰자(안전관리자)는 불안전한 행위를 관찰하기 위하여 관찰 사이클을 이용한다.
결심(decide) → 정지(stop) → 관찰(observe) → 조치(act) → 보고(report)
(2) stop의 목적은 각 계층의 감독자들이 숙련된 안전 관찰을 행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함이다.(미국 듀퐁사 개발)
7. 안전 확인 5지 운동
종류 | 호칭(수지의 가르침) | 확인점 |
모지(무지)(마음) | 하나, 자기도 동료도 부상을 당하거나 당하게 하지 말자 | 정신차려서 마음의준비 |
시지(식지)(복장) | 둘, 복장을 단정하게 안전 작업(부드러운 충고, 사람의 화와 신뢰) | 연락, 신호, 그리고 복장의 정비 |
중지(규정) | 셋, 서로가 지키자 안전수칙(정리 정돈은 안전의 중심) | 통로를 넓게 규정과 기준 |
약지(정비) | 넷, 정비, 올바른 운전(물에 닿지 않는 손가락, 재해를 일으키지 않는 행동) | 기계 차량의 점검 정비 |
새끼손가락(확인) | 다섯, 언제나 점검 또는 점검(새끼손가락도 도움이 된다. 보호구는 반드시) | 표시는 뚜력하게 안전 확인 |
8. 터치 앤 콜(Touch and Call)
① 왼손을 맞잡고 같이 소리치는 것으로 전원이 스킨십(Skinship)을 느끼도록 하는 것.
② 팀의 일체감, 연대감을 조성할 수 있다.
③ 대뇌 구피질에 좋은 이미지를 붙여 넣어 안전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
9. 5C 운동
Correctness(단정), Cleaning(청소 청결), Clearance(정리정돈), Checking(점검확인), Concentration(전심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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