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Gap 이란 무엇인가?

플라잉핑크 2021. 6. 26. 13:53
728x90
반응형
소개

차트는 종종 갭(Gap)이라고 알려진 빈 공간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특정 가격 범위 내에서 주식 거래가 없었던 때를 나타낸다. 보통 이것은 하루의 장 마감과 다음날이 개장 사이에 발생한다. 갭은 상승갭과 하락갭 두 가지가 있다.

상승폭이 형성되려면 장 마감 후 낮은 가격이 전날의 높은 가격보다 높아야 한다. 상승 갭은 일반적으로 강세를 간주된다.

하락폭은 상승폭과 정반대로 시장이 마감된 후 높은 가격은 전날의 낮은 가격보다 낮아야 한다. 하락 갭은 보통 약세로 간주된다.

시장이 마감된 상태에서 비정상적인 매수나 매도가 발생하면서 갭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이날 장 마감 후 예상외로 높은 수익을 올린 실적보고서가 나오면 하룻밤 사이에 매수자의 수요가 많이 발생해 수급 불균형이 초래 된다. 다음날 아침 시장이 열리면 매수자의 수요 증가에 따라 주가가 오른다. 하루 종일 주가가 전일 최고치 이상을 유지하면 상승갭이 형성된다. 

갭은 이러한 시장 움직임에 수반되는 군중의 근본이나 심리에 중요한 일이 일어났다는 증거가 된다.

 

갭의 기간

위아래 갭은 일별, 주별 또는 월별 차트에서 형성될 수 있으며, 평균보다 높은 양을 동반할 경우 유의한 것으로 간주된다. 매일매일 시작 갭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인 일일 차트에서 갭은 더 자주 나타난다. 주간 차트와 월간 차트의 갭은 매우 드물다. 금요일 마감일과 월요일 주간 차트의 경우, 그리고 월 마감 마지막 날과 다음 달 1일 사이에 갭은 발생한다.

거의 매일 갭이 있는 가격표는 매우 앏게 거래되는 유가증권의 전형이므로 피해야 한다. 시장 개방 시 물가는 종종 오르락내리락하지만, 그 갭은 시장이 닫힐 때까지 지속되지 않는다. 그러한 일시적인 갭은 정상적인 시장 변동성보다 더 큰 의미를 갖는 것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갭의 유형

갭은 다음과 같은 4가지 기본 범주로 세분할 수 있다. 

Common, Breakaway, Runaway, Exhaustion.

 

1. 공통 갭(Common Gap)

커먼 갭은 때때로 트레이딩 갭(trading gap) 또는 에어리어 갭(area gap)으로도 불린다. 커먼 갭은 보통 일어나지 않는다. 실제로 거래량이 적을 때 주가가 전분할되면서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갭들은 흔하고 보통은 빨리 간극이 채워진다. 여기 간격이 채워진 두 개의 공통적인 간격에 대한 차트가 있다. 그 갭에 이어 가격이 어떻게 적어도 갭의 시작점까지 내려갔는지 봐야 한다. 이를 닫거나 공백 메우기라고 한다. 

보통 거래 범위나 혼잡 지역에서 공통적인 격차나 나타나는데, 그때 주식에 대한 분명한 관심 부족을 보강한다. 이것은 종종 낮은 거래량으로 인해 더욱 악화된다. 이런 종류의 격차를 의식하는 것은 좋지만, 그들이 트레이딩 기회를 만들어낼지는 의문이다.

 

2. 브레이크 어웨이 갭(Breakaway Gap)

이탈하는 간격이 발생한다면, 이는 가격 조치가 거래 범위나 혼잡 지역을 벗어나고 있을 때 발생한다. 격차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혼잡지역의 성격을 이해해야 한다. 혼잡지역은 시장이 보통 몇 주 정도 거래된 가격대일 뿐이다. 혼잡지역 상층부 부근은 일반적으로 아래에서 접근하면 저항성이 있다. 마찬가지로 혼잡지역 바닥 부근은 위에서 접근했을 때 지지대가 된다. 이러한 영역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시장의 열정이 필요하며, 상향조정 시 매도자보다 매수자가 더 많거나 하방 조정 시 매도자보다 매도자가 더 많다.
증가된 열정으로 인해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브레이크아웃의 잘못된 쪽에 자리를 잡고 있고 그것들을 커버하거나 팔아야 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상당히 증가할 것이다. 공백이 생길 때까지 물량 증가가 일어나지 않는 게 좋다. 시장 방향의 새로운 변화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이제 브레이크아웃 포인트는 새로운 지지대(위쪽 브레이크아웃의 경우)나 저항대(하강 브레이크아웃의 경우)가 된다. 이런 종류의 간극이, 좋은 부피와 연관되어 있다면, 곧 채워질 것이라는 생각의 함정에 빠지면 안 된다. 시간이 오래 걸릴지도 모르며, 주식의 방향성에 새로운 추세가 일어났다는 사실과 함께 가고, 그에 따라 거래한다. 아래 차트에서 두 달 동안 가격이 41달러 이하로 떨어지지 않고 어떻게 소비가 됐는지 확인해보라. 그들이 그렇게 했을 때, 거래량이 증가했고 격차는 낮아졌다.

거래 격차에 대한 좋은 확인은 그것들이 고전적인 차트 패턴과 연관되어 있는지 여부다. 예를 들어, 상승 삼각형이 갑자기 위쪽으로 이탈하는 간격이 생긴다면, 이것은 그것과 연관된 좋은 차트 패턴이 없는 이탈하는 간극보다 훨씬 더 나은 거래가 될 수 있다. 아래 차트는 일반적으로 강세 상승 삼각형(플랫 상단과 상승, 하행 추세선)을 나타내며, 상승 삼각형에서 예상할 수 있듯이 위쪽으로 이탈하는 간격이 있다.

 

3. 런어웨이 갭(Runawat Gap)

급등하는 격차는 주식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한 격차로 가장 잘 묘사된다. 상승세로의 급격한 격차는 일반적으로 상승 추세의 초기 단계에는 진입하지 않고 가격 재추적을 기다리는 동안 그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한 거래자들에 의해 나타낸다. 갑자기 늘어난 매수세가 발생하고, 전일 종가보다 가격 격차가 더 벌어진다. 이러한 유형의 폭주 격차는 상인들의 거의 패닉 상태에 가까운 상태를 나타낸다. 또한 좋은 상승세는 주식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유발하는 중요한 뉴스 사건들로 인한 급격한 격차를 가져올 수 있다. 아래 차트에서 폭주하는 간격 동안 및 이후 볼륨이 유의하게 증가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격차는 하락세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통상적으로 그 주식에 대한 거래자와 매수자의 확대를 나타낸다.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결국 공황상태에 빠지고 팔릴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은 매우 심각해질 수 있다. 그러나 누구에게 팔 것인가? 구매자를 찾기 위해서는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갭이 줄어들어야 하므로 상황이 좋아지지 않아 진다.
갭 측정이라는 용어는 폭주 갭 측정에도 사용된다. 이는 사례를 찾기 힘든 해석이지만, 한 경향이 얼마나 더 지속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이다. 측정 간격은 이동의 중간 또는 중간에서 발생한다는 이론이다.
때로 선물시장은 거래소들이 부과한 거래 한도액에 따른 격차 현상이 심해질 것이다. 미래에서 이러한 제한적인 움직임이 있을 때 추세를 잘못 잡는 것은 소름 끼칠 수 있다. 좋은 소식은 당신도 그들 편에 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일들은 선물시장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은 아니지만, 모든 잘못된 정보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에 의해 선동되고 있다.

 

4. 소모성 간격(Exxhaustion Gaps)

소모성 격차는 상승 또는 하락세의 막바지에 발생하는 격차다. 그들은 종종 그 움직임의 종말을 알리는 첫 신호다. 전일 종가와 신규 개시가의 큰 가격차이와 대량으로 구분된다. 유난히 양이 많은 것을 눈치채지 못하면 런어웨이 갭으로 오인되기 쉽다.
비관주의가 팽배해 있는 긴 내리막길에서 격차가 나타난다면 거의 공황상태에 가깝다. 시장에서 보유 주식을 청산하기 위해 모든 주식을 파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주가가 추세를 역전시키면서 탈진 격차는 빠르게 메워진다. 마찬가지로, 만약 그것이 상승 이동 중에 일어난다면, 어떤 낙관적인 행복감은 거래를 압도하고, 구매자들은 그 주식을 충분히 얻을 수 없다. 그 가격은 엄청난 양과 차이가 난다. 그러면 큰 이윤이 남고 주식에 대한 수요는 완전히 말라 버린다. 가격이 하락하고, 추세에 큰 변화가 일어난다. 고갈된 격차는 아마도 거래와 이윤이 가장 쉬울 것이다. 아래 차트에서는 주가가 폭락하기 전에 하루 더 상승세로 거래된 것을 주목한다. 그 높은 볼륨은 이것이 소모성이나 급증하는 격차가 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간극의 크기와 거의 세 배나 되는 부피 때문에, 이곳에서는 소모성 간극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결론

시장이 갭을 싫어해 모든 갭을 메울 것이라는 옛말이 있다. 이것이 공통적이고 지칠 대로 지친 격차에 어느 정도 장점이 있을 수 있지만, 이탈이나 격차 해소를 기다리는 자리를 유지하는 것은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치명적일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가격이 격차를 메울 때까지 기다림으로써 유행을 타기를 기다리는 것은 큰 움직임을 놓치게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격차는 가격 행동과 차트 분석에서 중요한 기술이며, 무시해서는 안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