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차트 패턴이란 무엇인가?

플라잉핑크 2021. 7. 5. 20:10
728x90
반응형
1. 개요

수십만 명의 투자자들이 매우 다양한 이유로 증권을 사고팔고 있다. 이득의 희망, 손실에 대한 두려움, 세금 결과, 단기 차익, 위험회피, 정지 손실 유발, 가격 목표 유발, 근본적 분석, 기술 분석, 중개인 권고, 그리고 각양각색의 이유가 있다.  투자자들이 왜 사고파는지를 알아내려고 하는 것은 힘든 과정이 될 수 있다. 차트 패턴은 수요와 공급의 힘을 간결한 그림으로 통합함으로써 모든 구매와 판매를 관점에서 그 흐름을 파악한다. 모든 거래에 대한 완전한 차트 기록으로서, 차트 패턴은 황소와 곰의 격전을 분석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더 중요한 것은, 차트 패턴과 기술 분석은 누가 싸움에서 승리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거래자와 투자자들은 이에 따라 자신의 위치를 정할 수 있다.

여러 면에서 차트 패턴은 단순히 추세선의 더 복잡한 버전일 뿐이다. 이에 대해서 지원 및 저항뿐 아니라 추세선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트 패턴 분석을 사용하여 단기 또는 장기 예측을 할 수 있다. 데이터는 매일, 매주 또는 매월 사용할 수 있으며 패턴은 하루 또는 몇 년 동안 확인 할 수 있다. 격차와 외부 반전은 하나의 거래 세션에서 형성될 수 있는 반면, 바닥을 넓히고 잠자고 있는 바닥을 형성하는 데는 수개월이 걸릴 수 있다.


아마존 머리와 어깨 패턴은 형성하는데 7개월이 걸렸다.

출처 :  stockchart.com

반면에 이 CINA(CIEN) 차트 패턴은 하루 만에 형성되었다.

Oldie but Goodie

차트 패턴에 대한 이해의 많은 부분은 리처드 샤바커의 연구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1932년 고전인 기술 분석과 주식시장 이익은 현대 패턴 분석의 기초를 닦았다. Edwards와 Magaze Credit Shabacker는 Stock Trends의 기술 분석(1948년)에서 책의 첫 부분에 제시된 개념의 대부분을 인용했다. 

패턴 분석은 간단해 보일지 모르지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샤바커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러나 차트 읽기는 단순히 특정 패턴과 그림을 암기하고 그들이 일반적으로 예측하는 것을 떠올리는 것만큼 쉽지 않다. 모든 일반 주식 차트는 무수한 다양한 패턴의 조합이며 그 정확한 분석은 기술적, 근본적, 모든 미세한 점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오랜 경험과 지식, 그리고 무엇보다도 서로 반대되는 지표를 저울질하는 능력, 그리고 그것의 가장 중요한 점을 고려하여 전체 그림을 평가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샤바커 교수가 '차트 리딩의 과학'을 언급한다고 해도, 기술적 분석은 때때로 과학이 적고 예술이 더 많을 수 있다. 또한 패턴인식은 해석에 개방성에 따라 개인의 편견이 생길 수 있다. 편견을 방어하고 패턴 해석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 분석의 다른 측면을 사용하여 도출된 결론을 검증하거나 반박해야 한다. 많은 패턴이 자연에서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두 패턴이 정확히 일치하는 것은 없다. 거짓 유출, 가짜 독서, 그리고 그 규칙의 예외는 모두 현재 진행 중인 교육의 일부분이다.

성공적인 차트 분석을 위해서는 신중하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위의 AMZN 차트에서, 주식은 머리와 어깨 반전의 저항을 깼다. 현재 추세가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분석은 약세를 계속 확인해야 한다.

출처 :  stockchart.com


일부 분석가들은 이 Novellus(NVLS) 차트를 목선 지지대가 약 17.50인 머리와 어깨 패턴으로 분류했을 것이다. 이것이 강건한지의 여부는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다. 주식이 17.50으로 목선 지지대를 꺾었음에도 지지대 이탈 위로 다시 넘어가는 일이 반복됐다. 이러한 거절은 힘의 표시로 받아들여져 패턴 재평가를 정당화했을지도 모른다.

연속 패턴 대 지속 반전 패턴

기술 분석의 두 가지 기본 원칙은 물가 동향과 역사가 반복된다는 것이다. 상승세는 수요(황소)의 힘이 지배하고, 하락세는 공급(Bear)의 힘이 지배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물가는 영원히 추세를 타지 않고 힘의 균형이 바뀌면서 차트 패턴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평행 채널과 같은 특정 패턴은 강한 추세를 나타낸다. 그러나 대부분의 차트 패턴은 반전과 연속이라는 두 가지 주요 그룹으로 나뉜다. 반전 패턴은 추세의 변화를 나타내며 상하로 나눌 수 있다. 지속 패턴은 추세가 일시 중지됨을 나타내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전 방향이 재개됨을 나타낸다.

출처 :  stockchart.com


현저한 진전이나 쇠퇴 후에 패턴이 형성된다고 해서 그것이 반전 패턴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직사각형과 같은 많은 패턴은 반전 또는 연속으로 분류될 수 있다. 패턴이 진화함에 따라 이전의 가격 작용, 수량, 기타 지표에 따라 많은 것이 좌우된다. 여기서 기술 분석의 과학이 기술 분석의 기술이 되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