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정보

미국 주식 분석 : 아날로그 디바이스(Analog Devices : ADI)

플라잉핑크 2021. 8. 5. 06:13
728x90
반응형

1. 개요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미국 메사추세츠에 본사를 둔 다국적 반도체 회사로, 직접회로(IC),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서브시스템을 포함한 디지털 신호처리 기술, leverage analog, 혼합 신호와 같은 솔루션의 포트폴리오를 설계하고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킬 뿐만 아니라 실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화시키는 데이터 변환 제품을 제공합니다. 또한 여러 자유도를 감지하는 관성측정기구와 회전을 감지하는 자이로스코프, 가속도를 감지하는 가속도계를 포함한 마이크로 전자 기계 시스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산업용 공정 제어 시스템, 의료 영상 기기, 공장 자동화 시스템, 환자 감시 장치, 계측 및 측정 시스템, 무선 인프라 장비, 에너지 관리 시스템, 네트워크 장비, 우주 항공방위 전자장비, 광학계, 자동차, 휴대전자기기같은 전자장비에 이용되며, 2016년 7월 업계 라이벌인 Linear Technology를 $14.8 billion (약 17조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로 기존 스마트폰 분야에서 Linear Technology 의 주력 분야를 추가하면서, Texas Instrument와의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2. 재무현황

1) 주가 배수

시총(백만) 61,749 PER 40.01 PBR 5.08 PSR 10.06
EPS 4.19 BPS 32.99 SPS 16.65 FCFPS/PFCFR 3.42 / 48.97

2) 재무제표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2분기 매출이 16억 6천만달러로 전년 대비 26% 증가한 실적을 보였습니다. 

아날로그 디바이스의 당좌비율 및 유동비율도 평균치로 건전한 자본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5.6억달러의 영업이익으로 분기 내 주식 재매입 및 배당금으로 4억 4천만 달러 이상 반환하여 주주들에게 혜택을 제공 하였습니다.

3. 투자포인트

1) 상승론자의 견해

▶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수만 개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칩 구매 고객사 한 곳에 운명을 의존하고 있지 않다.

▶ 매우 분열화된 아날로그 칩 분야에서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데이터 변환기 시장의 절반가량을 지배하는 등 특정 하위 분야에서 선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소수 기업 중 하나에 속한다.

▶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대시보드 내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및 안전 센서와 같은 자동차의 전자 기술 부품 탑재량이 증가하는 장기적 추세를 통해 이득을 보기 좋은 입지를 확보했다.

 

2) 하락론자의 견해

▶ 강력한 입지와 다각화된 익스포저에도 불구하고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여전히 반도체 업종 전반의 주기성에 취약한 상태이다.

▶ 미국과 중국의 무역 긴장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중국 고객사들은 중립 지역인 유럽 기반의 경쟁사나 중국 내 아날로그 공급업체가 생산한 아날로그 부품을 선택하게 될 수도 있다.

▶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통신 인프라 최종 시장에 특히 많이 노출되어 있으며, 첨단 네트워크에 대한 텔레콤 기업들의 지출은 들쑥날쑥하기로 악명이 높다.

4. 주식

1) 주가

주가는 2000년 후반 급격한 상승을 한 후 서서히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때 약간 주춤하였으나, 전고점을 뚫고 지속적으로 상승중입니다.

 

2) 배당금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17년간 배당금을 인상하고 있습니다. 올해 배당 수익률은 1.65% 이며, 년간 배당금은 2.76달러 입니다. 배당성향은 43.87%로 적정한 수준으로 배당을 잘 주고 있는 기업입니다.

 

5. 투자의견

아날로그 디바이스(Analog Devices)는 전 세계적인 대형 아날로그 칩 제조사 중 하나로, 특히 아날로그 신호 처리 칩 분야에서 강력한 입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디바이스가 앞으로 수년간 자동차, 5G 무선 네트워크 장비, 의료기기 및 공장 자동화 장비와 같은 산업용 제품에 더 발전되고 더 높은 가격의 반도체가 탑재되는 추세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좋은 입지를 확보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칩은 소리, 온도, 압력과 같은 실제 세계의 신호를 처리가 가능한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역할을 하며, 아날로그 디바이스가 보유 중인 아날로그 설계 디자인과 고객의 높은 전환 비용으로 인한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봅니다. 아날로그 칩은 특별히 가격이 높지도 않고 첨단 제조 기법이 필요한 상품도 아니기 때문에, 고품질 아날로그 칩 제조사는 최종 상품이 제작되는 한 디자인 윈(DW)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동안 건전한 가격 책정과 시간 경과에 따른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디바이스의 유기적 매출의 대부분은 무선베이스 스테이션과 같이 여러 최종 시장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변환기와 증폭기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아날로그 디바이스는 리니어 테크놀로지(Linear Technology) 인수를 통해 전력관리 칩 분야에 진출했으며, 맥심 인터그레이티드(Maxim Integrated) 인수를 완료할 경우에도 분야 확장이 예상됩니다.
특히 유망한 시장은 여전히 자동차 부문입니다. 오늘날 반도체는 차량에 포함된 센서, 능동형 안전 시스템,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기능하는 데 필요합니다. 전기차는 차량당 필요한 칩 콘텐츠가 훨씬 많으며 ADI는 전기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 부문에서 최고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어 유리한 상황입니다. 또한, 로봇, 공장 설비, 의료기기와 같은 산업용 제품에서도 칩 탑재량 증가 추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ADI)는 이러한 최종 시장에서 수만 개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더불어 ADI의 신호 체인 반도체는 5G 무선 네트워크 장비에서 많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ADI는 여전히 분열화된 아날로그 시장에서 비슷한 칩 설계 전문성을 보유한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아날로그 칩 산업은 꽤 주기성을 띠는 산업으로, 매출은 시간 경과에 따라 이러한 업종의 주기에 맞춰 증감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