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portation

벌크선 운송 - 곡물(GRAIN) 3편

플라잉핑크 2022. 3. 28. 19:01
728x90
반응형

3. GRAIN LOADING 방법과 TRIM 조정상 유의점

가. Loading port에 입항하면 육상 측 하역업자나 Super cargo와 S.F, Loading 순서, Gang의 수, Rate 등 Loading에 관하여 상의한다. Loading 소요시간 확인하여 Deballasting에 문제가 없도록 사전에 준비한다.

나. 육상측에 제공한 S.F가 실제값과 큰 차이가 있거나 Shore gauge의 정확도가 떨어질 경우 Loading plan과 실제의 Loading 상태에 많은 차이가 생겨서 출항 시 화물의 적재상태 및 Trim 등 본선의 출항 Condition이 예상치와 많은 차이가 생겨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미리 충분한 여유를 두고 대략적인 Draft survey를 실시하여 이상 발견 시 Stowage plan을 조정한다.

다. Loading 중 본선 Stability를 생각하여 너무 한군데에 하중이 집중되지 않도록 한다.

라. 빠른 Loading으로 Draft의 변화가 심하므로 당직자는 Mooring line을 자주 점검한다.

마. 우천시는 즉시 육상 측 관계자에게 알리고 Hatch cover를 닫는다.

바. Stevedore측과 긴밀한 협조를 하여 출항 시 본선이 Up-right가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적정량의 Trimming cargo를 확보하여 안전한 본선의 출항 Condition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고, 자주 Draft survey를 실시하여 Ballance 양을 확인한다.

사. Loading이 거의 끝나갈 무렵에는 항해사들을 모두 동원하여 계속 Draft를 Check 하여 Over draft의 방지 및 적정한 출항 Trim, Heeling 등을 조정한다.

아. 대용량의 Conveyor의 경우 본선에서 Loading 중지를 요청하여도 Conveyor 위에 실린 화물 잔량이 상당량이 남아 있어 Over draft 될 수 있으므로 육상 측에 사전에 문의하여 이를 감안하여 Loading 완료를 요청해야 한다.

자. Loading이 완료되는 Hold는 즉시 Hatch rail 및 Drain hole 주위를 Air로 깨끗이 불어낸 후 Hatch cover를 닫도록 하고 Slack hold가 되는 Trimming hold는 검사관이 Check를 할 수 있도록 Open 상태로 두고 화물을 추가로 선적할 경우도 있으므로 화물 계산 결과 이상이 없을 시 Close 한 후 Hatch cover cleat를 철저히 채우고, Ram neck tape를 부착하여 악천후에 대한 대비를 한다. 출항 후 항해 중 Drain hole이 막혀서 물이 Hold 내로 들어간다든지, Hold 상의 Rust scale이 악천후로 인한 본선의 진동으로 화물 위로 떨어지는 경우 등 항해 중 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상 등 상황을 고려하여 양하항 입항 2일 전쯤 Hatch cover를 Open 하여 화물의 상태를 검사하고 이상 발견 시 운항담당에게 통보, 협의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차. 선박은 비중이 서로 다른 수역으로 들어가게 되면 선박의 침수면적/부면심이 달라지게 되어 Trim이 달라지게 된다.

카. 통상적으로 Shore 측에서 제시하는 곡물의 Stowage factor는 Untrimmed end void space를 포함한 Gross grain capacity에 대한 체적에서 구한 것이며, 동일 화물이라도 선박의 선형, Hold 수 등에 따라 차이가 생긴다. Stowage plan을 작성할 때는 Cargo space는 Gross capacity를 기준으로 Hold wise 별 Tonnage를 정하고 NCB에 제시하는 Stability calculation에는 Void space를 제외한 Space로 S.F를 다시 산출하여야 한다. Cargo space를 Void space를 제외한 Net space에 적용하여 선적한 결과, 각 Hold 별로 400여 톤씩 달려져 Trim 조절, Slack hold 수 조절 실패로 계획한 화물의 Short load 및 Trimming 까지 실시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타. Grain loading 시 계획한 Trim을 구할 시 기본 Data 차이 관계로 계산과 실제는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Last 2 Hold 적재는 Trimming moment가 큰 맨 앞쪽 Hold 또는 맨 뒤쪽 Hold와 중앙 부분 Slack hold를 택하는 것이 좋다.

파. Slack hold에 사전 계획량을 이미 선적해 버린 관계로 Balanced cargo 또는 Trim 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게 되므로 본선 Strength에 무리가 없는 한 계획한 Slack hold는 Balanced cargo로 Trim 조절할 수 있도록 계획량에 여유를 남겨 놓는 것이 좋다.

하. Trim / Heeling / Draft  조절을 위한 마지막 Balance cargo량 측정을 Shore 측에 일임하지 말고 같이 측정해야 한다. 즉, Shore scale과 본선량과는 상당한 차이가 나므로 Balance cargo는 본선 Midship draft를 기준으로 측정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