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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LOVE YOU, PROOF IT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 SE : CDI.EUN)

플라잉핑크 2021. 6. 8.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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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사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은 1947년 크리스챤 디올이 만든 럭셔리 패션 브랜드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동안 군복과 같이 딱딱한 옷을 입었던 여성들을 위해 여성스러운 둥근 어깨선과 잘록한 허리를 부각하는 옷과, 종아리를 덮는 길고 풍성한 스커트를 선보여 각광받기 시작하며, 미국에서는 기성복, 파리에서는 고급 맞춤복을 선보이는 차별화된 비즈니스 전략을 선보이며 프랑스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합니다. 크리스챤 디올은 1946년 파리에 부티크를 열고 1947년에 첫 오트 쿠튀를 패션쇼를 열었습니다. 디올은 사업적인 분야에도 두각을 나타내며, 동 해에 우아한 드레스에 어울리는 향을 만들고 싶다는 목표 하에 퍼퓸 크리스챤 디올을 설립해 향수 미스 디올을 발표했습니다. 이후 디올은 상표권을 빌려주는 라이선스 사업을 통해 튼튼한 재정적 뒷받침을 하며, 보수적인 고객과 새로운 것을 찾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1951년에는 프랑스 전체 수출의 50%를 창출할 만큼 대기업으로 성장하며, 1953년엔 첫 립스틱인 루즈 디올도 선보이며 화장품에도 진출합니다. 1957년 크리스챤 디올은 스핀들라인을 유작으로 사망하고 21살의 젊은 디자이너 이브 생 로랑이 크리스챤 디올의 수석 디자이너 자리를 물려받게 됩니다. 이후 1960년 비트 룩을 내놓으며 경영진에게 좋지 않은 반응을 보이며 해고됩니다. 후임으로 마르크 보앙이 영입되었으며 수석 디자이너를 맡게 됩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크리스챤 디올은 경영위기를 맞게 됩니다. 위기를 맞게 되며 부도가 나며 LVMH그룹에 합병이 되며 LVMH그룹의 최대 주주 기업이 됩니다.

J'ador

 

2. 재무현황

1) 주가 배수

시총(백만) 113,208 PER 62.67 PBR - PSR 2.71
EPS 10.71 BPS - SPS 247.5 FCFPS/PFCFR 44.74 / 15.01

2) 매출구성

크리스챤 디올의 코로나 영향으로 대부분의 매출 분야가 2019년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와인과 술 분야는 -14%, 패션과 가죽제품은 -3%, 향수 및 화장품은 -22%, 시계 및 보석은 -23%, 소매업 -30%로 그나마 가죽제품은 선방하였습니다.

3) 분기 실적 & EPS

2021년 1분기는 실적은 140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8%정도 성장하였습니다. 소매업을 제외하고는 양호한 실적을 보여주며, 특히 가죽제품의 약진이 두드러집니다. 와인과 술은 유럽과 미국에서 좋은 실적을 거두며 전년동기 대비 22% 증가했으며, 헤네시 코냑은 28%나 판매가 증가하였습니다. 패션 및 가죽은 전년 동기 대비 52%로 시대를 초월한 품격 있는 카푸치노 백이 선보였고, 런어웨이 쇼에서 여러 가지 혁신적인 제품들이 공개되었습니다. 

4) 안정성

당좌비율은 1.07, 유동비율은 1.57로 자본은 건전한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219.43%로 평균적인 부채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5) 현금흐름

영업활동 현금 +, 투자활동 현금흐름 -, 재무활동 현금 +,로 부채상황으로 인한 재무활동 현금이 있으나 나머지 현금 흐름은 양호한 것으로 보입니다.

3. 성장 전략과 동력

사회가 발달을 하면 예술은 기술에서 벗어나 더 창의적인 세계로 건너갑니다. 예술 작품은 희소성을 기반으로 부를 가진 소수의 사람들만 소장하고, 부자들은 예술가들에게 지원을 하면서 귀족과 예술의 연결고리는 역사적으로 끊임없이 그 탄탄함을 유지해왔습니다. 프리미엄은 희소성을 유지하며, 럭셔리 브랜드는 스스로를 작가로, 상품은 예술품으로 승화시키는 판매 전략을 유지합니다. 그러기 위해 예술 마케팅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4. 주식

1) 주가

코로나로 주가가 40% 이상 빠졌으나 이미 전고점을 회복하고 30% 이상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3월부터 주가는 쉼 없이 올라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건 LVMH그룹의 주가와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그렇게 많은 주식은 아닙니다.

2) 배당금

2020년 회계연도의 대한 배당금은 2020년 12월 3일에 지급된 2유로 포함하여, 2021년 4월 22일에 지급된 4유로 포함 주당 6유로를 지급하였습니다.

 

5. 마무리

코로나로 인한 침체에도 불구하고 보복 소비에 대한 명품의 집중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패션 및 가죽제품 분야는 일본에서 루이비통의 대대적인 리노베이션 공사에 이어 도쿄 긴자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재개장했습니다. 레이디 디어 가방은 매우 성공적이고 새로운 기성복 컬렉션은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펜디는 킴 존스의 첫 번째 컬렉션을 공개하였으며, 로로 피아나는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셀린은 헤디 슬리먼의 창작물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향수와 화장품 분야는 해외여행 중단과 면세점 폐쇄 등으로 큰 타격을 입었으나 온라인 판매의 증가와 크리스챤 디올의 새로운 루즈와 향수로 기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험난한 파고를 넘은 크리스챤 디올 그룹은 2021년 희망을 바탕으로 모든 사업의 성장 모멘텀을 회복할 수 있도록 잘 갖춰져 있습니다. 그룹은 강력한 혁신과 투자는 물론 제품과 유통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로 브랜드 개발에 초점을 맞춘 전략을 계속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명품시장에서 거대한 크리스챤 디올 그룹이 얼마나 많은 성장을 해 나갈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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