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정보

아름다워지고 싶다. 헤어케어 제품의 선두 주자 밀본(ミルボン, Milbon : 4919)

플라잉핑크 2021. 5. 29. 20:50
728x90
반응형

1. 역사

밀본은 1960년 오사카에서 화장품(콜드 퍼머넌트제, 샴푸 등)의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1984년엔 오사카에 연수 센터를 개설하여 필드 퍼슨(Field Person)이라는 밀본 만의 독특한 제도를 시행하게 됩니다. Field Person은 현장 영업이랑 교육을 병행하는 특화된 강사로서 상품 판매는 대리점을 통하고 미용 기술이나 정보, 노하우 등을 강사가 직접 하면서 미용사 기술을 높이기 위한 강습이나, 점 내 회의 참가, 미용실의 경영계획까지 지원하면서 제품에 관한 피드백까지 수렴하여 제품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1987년엔 TAC라는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TAC 시스템이란 고객과 미용실의 요청을 받고 지원을 하며 우수한 헤어디자이너와 협력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가장 헤어 제품을 많이 취급하고 사용하는 디자이너에게 제품의 장단점 등을 취합하고, 또 디자이너들의 아이디어를 취합하여 제품에 개발이 참여한 디자이너가 만족하도록 만드는 시스템입니다. 이렇듯 밀본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제품 개발에 힘 쏟으며 2001년 도쿄 증권 1부에 상장하게 됩니다. 2004년부터는 해외에도 진출하기 위하여 뉴욕에 지사를 설립하고, 2010년에는 시스템 헤어 케어(System Hair Care) 브랜드인 오쥬아(AUJUA)를 출시합니다. 2016년에는 글로벌 헤어 케어 브랜드인 "밀본(MILBON)"을 발매하고, 2017년 코세와 합작하여 코세 미루본 코스메틱스 주식회사를 설립하여 화장품에도 진출하게 됩니다. 코세는 화장품을 생산하고, 밀본은 판매하는 전략을 취하게 됩니다. 2019년엔 미용실 전용 코스메틱 브랜드인 임프레어(IMPREA)를 발매하였습니다. 14개국 진출하여 357억 2500만 엔(한화 약 37000억)의 매출을 올리는 튼튼한 헤어 케어 제품 회사입니다.

Milbon

 

2. 재무 현황

1) 매출 구성

밀본은 59.2%가 헤어케어 제품이며, 염색제, 퍼머넌트 제품, 화장품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일본이 갈라파고스화 되면서 해외보단 국내에 치중한 회사들이 많은데 국내 매출이 83.6%로 밀본도 국내 비중이 높습니다만, 해외 매출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여줍니다.

2) 수익성 & EPS

매출 이익률은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본도 거대한 내수시장을 가지고 있어서 어느 정도 입지는 다져서 꾸준하지만 성장성은 보여주고 있지 못합니다. 코로나 시국에도 나쁘지 않은 이익률을 보여주며 괜찮은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EPS는 코로나 영향으로 2020년에는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주당 순이익은 129.2엔이며 코로나 이후는 조금 더 좋은 실적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3) 안정성

자기 자본 비율은 기업의 건전성을 판단할수 있는 지표입니다. 일반 기업의 경우 50% 이상을 양호한 것으로 보며, 84.3%로 자본이 탄탄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동비율은 기업의 재무유동성을 판단 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보통 200% 이상 유지되는 게 이상적이며, 362%로 월등히 좋은 유동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현금흐름

현금 흐름은 영업활동(+), 투자 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흐름(-)으로 좋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성장 전략과 동력

밀본의 기본 전략은 가지고 있는 경영 자원을 특정 영역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해당 시장에서 최고가 되려고 합니다. 정보 네트워크 구성, 애프터서비스 등을 통하여 압도적인 경쟁 우위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현재 이 전략으로 헤어케어 시장에서 확고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밀본의 전략

세계 시장의 글로벌 메이커를 위하여 우선 아시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하고 세계 베스트 5위 안에 들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국내 공장의 통합, 증설 및 중앙 연구소 증설을 비롯한 국내 지점 신설, 필리핀, 독일 등 해외 거점 등을 신설하여 적극적인 성장 투자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 브랜딩 및 제품 브랜딩에 본격적으로 노력하여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달성하였습니다. 세계의 큰 변화 흐름을 지켜보면서 트렌드를 파악하여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으로 성장 전략을 세워 놓고 있습니다.

4. 주식

1) 주가

밀본 주가 차트

밀본의 주가를 보면 꾸준한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7년에 주가도 같이 주춤하다가 회복하였으나, 코로나로 다시 주가가 주춤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배당

배당성장표

주당 배당금은 24년간 26배 성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꾸준히 배당금을 증가하고 있으며, 주가가 너무 높아져서 연간 배당률은 0.92%입니다.

4) 주주우대 제도

밀본 주주 우대 제도

일본은 주주우대 제도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밀본의 경우 12월 배당락일까지 보유하면 100주당 30포인트를 부여합니다. 이 포인트는 밀본의 제품과 바꿀 수 있습니다. 3년 이상 주식을 보유할 경우엔 60포인트를 부여하며 장기 보유 주주에게는 더 많은 포인트를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주우대 포인트로 교환 가능한 제품

 

5. 마무리

일본 주식은 한국과 미국과는 달리 1주당 거래가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100주가 기본 단위이며 회사마다 최소 단위가 조금씩 상이합니다. 그리고 플라자 합의 이후로 장기 불황의 늪과 저금리 시대에 살다 보니 주식 투자도 활발하지는 않습니다. 아직도 닛케이 지수는 버블 경제 시대의 전고점을 다가가지 못하고 있으니 말이죠. 일본은 분명히 세계적인 경제 대국이고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그 자만감에 빠져 자신의 기술만 믿고 갈라파고스화 되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한국은 물론 중국에게도 밀리는 형국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성장성에 대한 의심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억이 넘는 소비자를 보유한 탄탄한 시장이기도 합니다.

국내 트리트먼트 5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면 밀본은 아직 하위권에 있습니다. 일본 내수시장을 벗어나 적극적인 해외투자를 통한 점유율 확대는 필수로 보입니다. 국내 미용실에서도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식이 되어 있고, 필드 퍼슨에 의한 강의 및 제품 개발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질은 검증받은 만큼 4차 산업 시대에 발맞추어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이 얼마만큼 잘 될지가 기대가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