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주린이의 주식 탈출기 - 차트의 종류

플라잉핑크 2021. 5. 18. 21:07
728x90
반응형

주린이 공부 목표!

1편 : 차트

2편 : 가격지표

3편 : 추세지표

4편 : 변동성 지표

5편 : 거래량 지표

6편 : 2차 파생 지표

7편 : 기타 지표

 

주식 투자를 제대로 시작한건 1년 밖에 되지 않는 초보입니다.

그래서 모든 용어들이 낯설고 어렵게 느껴져 기왕 공부도 하고 정리할 겸 스토리에 올려봅니다.

 

주식을 하다 보면 다양한 지표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가장 기본인 주식 차트부터 알아보고자 합니다.

 

캔들차트(봉차트) : 일정기간 동안 주가 움직임이 표현된 막대 모양의 봉들로 이루어진 주식 차트

 

봉차트의 구성 요소 : 양봉과 음봉
봉차트의 구성 요소 : 양봉과 음봉

봉(일명 초와 같은 모양이라 해서 캔들이라고 합니다)은 주가의 시작 가격(시가), 최대 가격(고가), 최소 가격(저가), 마감 가격(종가)을 보여주며 몸통과 꼬리로 구분됩니다.

몸통은 시가와 종가로 구성되며 꼬리는 장중에 시가나 종가를 벗어나는 가격입니다.

봉은 빨간색은 양봉, 파란색은 음봉으로 종가가 시가보다 높아지면 양봉, 종가가 시가보다 낮아지면 음봉을 뜻하죠.

그래서 봉 차트를 보면 기존의 종가만 표시한 선차트와 달리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차트는 크게 미국식인 바차트와 일본식인 봉차트로 구분됩니다.

바차트 미국식 시가를 제외한 고가, 저가, 종가가 표현
캔들차트 일본식(한국사용) 시가, 고가, 저가, 종가 모두 표현

봉(캔들) 차트
봉(캔들) 차트

 

바차트 : 일명 미국식 차트로 시가를 제외한 고가, 저가 그리고 종가로 구성된 차트

바차트는 일명 미국식 차트로 시가를 제외한 고가, 저가 그리고 종가로만 구성된 가격 차트입니다.

 

* 바차트(시고저종)으로 표시된건 시가를 포함한 차트

 

기존의 바차트는 시가가 없었으나 추후 시가를 포함하여 시고저종을 표시한 바차트가 요샌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별도로 (고저종)(시고저종)으로 구분되어 있기도 하죠.

바에 최고의 최저는 고가와 저가를 의미하며, 시가는 바의 좌측의 잔가지로, 종가는 바의 우측에 잔가지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기본 설정으로 가격 상승 시엔 빨간색, 가격 하락 시엔 파란색으로 표시하지만 원래 미국식은 파란색이 상승, 빨간색이 하락입니다.

국내증권사에서 바차트를 지정하면 국내식으로 표시되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바차트(시고저종)
바차트(시고저종)
바차트(고저종)
바차트(고저종)

위의 2개의 차트를 보면 미세하게 아래의 차트에 시가가 빠져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선차트 : 종가를 선으로 연결한 차트

선차트는 종가를 연결한 차트로 종가선차트라고도 합니다.

단순히 종가만을 연결한 선이라 하루중의 정보등을 파악하기 어렵지만, 장기적인 추세 흐름을 파악하기엔 좋다.

종가선 차트
종가선차트

 

 

캔들볼륨차트(Candle Volume Chart) : 캔들볼륨차트는 캔들에 거래량까지 함께 표현한 것

 

캔들은 거래가는 표현 하지만 거래량은 알 수가 없죠.

이를 보완하고 만든 것이 캔들에 거래량을 함께 표현한 볼륨캔들차트입니다.

거래량이 많을수록 캔들의 크기가 커진고 작을수록 캔들의 크기가 작은것으로 파악 할 수 있죠.

밑에 설명할 이큐볼륨차트와 유사하나 박스 대신 캔들이 사용되어 더 많은 정보(고가, 저가)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큐볼륨차트를 보완한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캔들볼륨차트(CANDLE VOLUME CHART)
캔들볼륨차트(CANDLE VOLUME CHART)

 

이큐볼륨차트(EquiVolume Chart) : 각 기간에 불륨을 통합한 차트

이큐볼륨차트는 리차드 W 암스 주니어(Richard W Arms Jr.)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각 기간에 거래량을 통합한 것으로 캔들볼륨차트와 유사해 보입니다.

하나의 EquiVolume 박스에는 고가, 저가, 볼륨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equivolume

높은 가격(HIGH)은 고가, 낮은 가격(LOW)은 저가를 표현하며, 폭은 거래량을 나타내어 주죠.

그래서 EquiVolume 박스의 닫힘이 이전보다 높으면 검은색이고, 닫힘이 이전보다 낮으면 빨간색으로 표시합니다.

이큐볼륨차트(equivolume chart)
이큐볼륨차트(EQUIVOLUME CHART)

 

POLE 차트 : 장중 고가와 저가를 연결한 차트

POLE차트는 차트의 선이 장대(POLE) 모양이기 때문에 POLE 차트라고 합니다.

거래일의 고가와 저가 사이의 범위를 나타내며 가격의 이동방향 뿐만 아니라 각 거래일 동안 발생한 변화의 폭까지 보여줍니다.

pole차트
POLE차트

 

FLOW 차트 : 고가의 연결선과 저가의 연결선을 영역으로 표시한 차트

FLOW차트는 주가의 흐름을 보기 위한 차트로, 고가의 연결선과 저가의 연결선을 영역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주로 주가의 추세와 변동성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으며, 추세가 강하게 형성되었을 때에는 가는 폭을 그리며, 변동폭이 커지거나 추세 말기에는 폭이 넓어지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flow chart
FLOW차트

 

 

삼선전환도 : 칸 전환 변수 이상의 주가 변동이 발생할 때를 표시한 차트

삼선전환도는 P&F와 비슷한 개념으로 칸 전환 변수 이상의 주가 변동이 발생하면 청색 또는 적색 전환 차트로 변경됩니다.

주가 상승 시엔 붉은색, 하락 시엔 청색으로 표시합니다.

삼선전환도
삼선전환도

 

P&F 차트 : 시간 개념이 없이 상승과 하락을 중심으로 표시

P&F차트는 시간의 개념은 없애고, 가격의 상승과 하락을 중심으로 하여 추세를 나타낸 차트입니다.

기준 가격 이상 상승 시에는 붉은색으로 X를 표시하고, 기준 가격 하락시에는 청색으로 O를 표시합니다.

이때 시간의 개념은 무시하고, X에서 O로 전환시에만 한 칸 이동을 하게 됩니다.

P&F차트
P&F차트

 

 

역시계 곡선 : 거래량과 주가의 상관관계를 기준으로 표시한 차트

역시계 곡선은 가격과 거래량과의 상관 관계를 나타낸 가격 차트로, X축에는 거래량, Y축에는 주가를 두고, 변수(이동평균)의 수치 만큼의 일수로 주가 및 거래량을 평균하여 이를 차트에 표시한 차트입니다.

진행방향이 시계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고 하여 역시계 곡선이라고 하죠.

보통 20일 또는 25일 이동평균선(이평선)을 사용합니다.

역시계곡선차트
역시계곡선차트

 

PV 차트 : ???

PV차트는 어디를 찾아봐도 나오지가 않아 알 수 가 없습니다.

나중에 알게 되면 기록을 하겠습니다.

PV차트
PV차트

 

 

Kagi 차트 : 시간을 무시하고 가격 작용을 기반으로 만든 차트

Kagi차트는 일본에서 사용된 차트로 가격이 지속 동일 라인으로 확대 시에는 수직선이 더욱 길어지고, 추세를 전환시킬만한 폭으로 변동되면 새로운 Kagi선이 새로운 줄로 그어집니다.

불규칙적인 가격의 변동을 예측하는 데 사용하며 시장의 주요 추세를 파악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kagi chart
KAGI차트

 

Renko 차트 : 시간을 무시하고 최소한의 요건을 충족하는 가격 변화에만 초점을 맞춘 차트

Renko차트는 일본에서 고안한 것으로 Renga(벽돌)이라는 일본 단어에서 유래합니다.

X-Columns과 O-Colomns 대신 렌코차트는 고정 가격 이동을 나타내는 가격인 브릭스(BRIX)를 사용하며, 이 브릭스는 벽돌 또는 상자라고 불리며, 수직 기둥당 하나의 벽돌로 45도선으로 위아래로 움직입니다.

가격 상승은 빨간색, 하락은 파란색으로 표시합니다.

renko차트
RENKO차트

 

Swing 차트 : 주가의 등락을 직선의 굴절로 표시한 차트

Swing차트는 P&F와 비슷한 개념으로 시간 개념 무시하고 주가의 등락을 직선의 굴절로 표시합니다.

최소반전폭이라는 단일 변수를 사용하여 상승 또는 하락하는 시기를 판단하는데 사용합니다.

swing차트
SWING차트

 

 

분산형 차트 : 거래량과 주가를 산포도처럼 표시한 차트

분산형차트는 산포도와 유사한 차트로 X축에는 거래량을, Y축에는 주가를 표시한 차트입니다.

역시계 곡선은 가격과 거래량의 이동평균을 사용하여 주가와 거래량의 최고/최소점을 표현하기 어렵고, 선으로 표현하여 거래량과 주가의 분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곤란하나 분산형 차트는 가격대에 따른 거래량의 밀집 정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분산형차트
분산형차트

 

 

매물대 차트 : 일정 기간 동안 어떤 가격에서 거래가 많이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차트

매물대차트는 일정 기간 동안 어느 가격대에서 거래가 많이 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어느 가격대에서 많이 샀는지, 그리고 물렸다면 어느 가격대에서 물린 사람이 많은지 알 수 있습니다.

현재 화면에 보여주는 구간을 보여주기 때문에 기간을 길게 하면 매물대가 바뀌므로 이를 이용할 때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매물대차트
매물대차트

 

 

그물망 차트 :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산을 이용하여 보는 차트

그물망차트는 다양한 이동평균선 값을 반복적으로 평활화하여 그물망처럼 표시한 추세 지표입니다.

시작 이평이 5이면 증가(일 간격)와 갯수(이평선 갯수)를 설정하여 이평선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장을 이용하여 그물망 차트가 상승하면 상승추세, 하락하면 하락 추세로 볼 수 있으며, 그물망 차트가 좁아져서 뭉쳐지면 수렴(주가의 방향성이 결정)이 된다라고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그물망차트
그물망차트

 

ZigZag 차트 : 주가나 지표의 등락을 실제보다 줄여서 기본적인 선을 연결한 것

ZigZag 차트는 차트의 심한 등락 폭의 변화를 단순화시켜서 그린 것입니다.

즉, 단지 중요한 변화만을 보여주며 이를 이용하여 큰 추세를 파악하는데 사용합니다.

zigzag차트
ZIGZAG차트

 

Heikin-Ashi 차트 : 일본에서 개발된 주가의 추세를 간파하기 위해 만들어진 차트

Heikin-Ashi는 일본어로 평균 바를 의미하며,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미래 가격을 예측하기 위해 매매 시에 캔들차트와 같이 사용합니다.

시가, 고가, 저가, 종가가 포함된 Heikin-Ashi 캔들 값은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하여 만든 차트이죠.

시가 = 1/2 x (Oprev + Cprev)

종가 = 1/4 x (O + C + H + L)

고가 = 최대(고가, 시가, 종가)

저가 = 최소(저가, 시가, 종가)

heikin-ashi 차트
HEIKIN-ASHI차트

차트의 종류만 해도 엄청 많네요.

그래도 하나하나 알아가는 기쁨도 있습니다.

다음은 가격지표에 대해서 알아봐야 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