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portation

항공 항해안전시설

플라잉핑크 2023. 2. 24.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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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행안전시설

1) 이륙, 출발 단계(출발 공항)

 - 공항 관제 통신(VHF/UHF)

 - 계기 착륙 시설(ILS/DME)

 - 전방향 표지 시설(VOR/DME)

 - 공항 레이더(ASR/SSR)

 - 지상 감시레이더(ASDE)

 - 공항 정보 안내 방송(ATIS)

 - 접근 관제 및 관제탑 관련 시설

 

2) 항로 비행 단계

 - 항로 레이더(ASR/SSR)

 - 항로 관제 통신(VHF/UHF)

 - 전방향 표지 서설(AOR/DME)

 - 항공교통 센터 관련 시설

 

3) 도착, 착륙 단계(목적지 공항)

 - 공항 관제 통신(VHF/UHF)

 - 계기 착륙 시설(ILS/DME)

 - 전방향 표지 시설(VOR/DME)

 - 공항 레이더(ASR/SSR)

 - 지상 감시레이더(ASDE)

 - 공항 정보 안내 방송(ATIS)

 - 접근 관제 및 관제탑 관련 시설

 

◆ 항행안전시설의 종류

1) 항행 안전 무선 시설 

 - 거리 측정 시설(DME)

 - 계기착륙 시설(ILS/MLS/TLS)

 - 다변 측정 감시 시설(MLAT)

 - 레이더 시설(ASR/ARSR/SSR/ARTS/ASDE/PAR)

 - 무지향 표지 시설(NDB)

 - 범용 접속 데이터통신 시설(UAT)

 - 위성항법 감시 시설(GNSS Monitoring System)

 - 위성항법 시설(GNSS/SBAS/GRAS/GBAS)

 - 자동 종속 감시 시설(ADS, ADS-B, ADS-C)

 - 전뱡향 표지 시설(VOR)

 - 전술 항행 표지시설(TACAN)

 

2) 항공등화시설

 

3) 항공 이동통신 시설

 - 단거리 이동통신 시설(VHF/UHF Radio)

 - 단파 이동통신 시설(HF Radio)

 - 초단파 디지털 이동통신 시설(VDL)

 - 단파 데이터 이동통신 시설(HFDL)

 - 모드 S 데이터통신 시설

 - 항공 이동 위성통신 시설(AMS(R)S)

 - 관제사, 조종사 간 데이터 링크 통신 시설(CPDLC)

 - 음성 통신 제어 시설(VCCS)

 

4) 항공 고정통신 시설

 - 항공 고정통신 시스템(AFTN/MHS)

 - 항공관제 정보 교환 시스템(ADIC)

 - 항공 정보 처리 시스템(AMHS)

 - 항공 종합 통신 시스템(ATN)

 

5) 항공 정보 방송 시설

 - 공항 정보 방송 시설(ATIS)

 

◆ 항행 안전시설의 주요 기능

1) 레이더시설(RADAR : RADIO DETECTION AND RANGING)

 - 항공기의 위치, 고도, 속도, 편명 등의 정보를 관제사에게 제공하는 시설

 - 항공로감시레이더(ARSR : AIR ROUTE surveillance RADAR)

 - 공항감시레이더(ASR : AIRPORT SURVEILANCE RADAR)

 - 공항지상감시레이더(ASDE : AIRPORT SURFACE DETECTION EQUIPMENT)

 - 정밀접근레이더(군용, PAR : PRECISION APPROACH RADAR)

 

2) ARSR은 PSR과 SSR로 구분된다.

 - PSR : PRIMARY SURVEILANCE RADAR, 1차 감시 레이더

  → 레이더 탐지 범위 내에 있는 항공기에서 반사된 시호를 계산하여 거리 및 방위 정보를 지상의 관제사에게 제공

 - SSR : SECONDARY SURVEILANCE RADAR, 2차 감시 레이더

  → 항공기에 설치되어 있는 응답장치(ATC TRANSPONDER)에 질문 전파를 내보내고 그로부터 응답 전파를 받아 해독하여 해당 항공기의 식별부호, 비행고도, 거리, 방향 및 비상신호 등의 항공관제에 필요한 데이터를 알아내는 장치

 

3) 1차 감시레이더와 2차 감시레이더는 주로 병설되며, 1차 감시레이더(PSR) 안테나는 아랫부분에, 2차 감시레이더(SSR) 안테나는 윗부분에 설치되며, 따로따로 설치된 시설도 있다.

 

4) 공항지상감시레이더시설(ASDE : AIRPORT SURFACE DETECTION EQUIPMENT)의 기능

 - 공항지상감시레이더시설(ASDE)은 공항감시레이더(ASR)에 비해 공중보다 지상의 항공기를 중심으로 탐지

 - 주요 항공 수요가 많거나 공항 규모가 큰 곳에서 사용

 - 활주로, 유도로, 계류장 등 이동 지역 내에서 항공기, 지상 조업 차량 등의 이동 물체들의 탐지 정보를 화면으로 제공

 - 기상이 좋지 않거나 야간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며, 공항 착륙 등급 CAT-II 이상에서는 필수 시설임.

ASDE

 

5) 다변측정감시시설(MLAT : MULTILATERATION)의 기능

 - 무선 탐색, 쌍곡선 항법으로 구성이 비교적 용이

 - 신호 타이밍의 차이를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계측 장비를 이용

 - 두 스테이션까지의 거리 차이에 기초하여 측정하는 기법과 위치 측정을 무한 수의 결과로 두 스테이션 사이의 거리 차이를 측정하는 절대 거리 또는 각도를 측량하는 측정법

MLAT

6) 계기착륙시설(ILS : INSTRUMENT LANDING SYSTEM)

 - 항공기에 무선전파를 이용하여 활주로의 중심선 정보 및 착륙 각도를 제공하여 정밀 착륙을 유도하여 주는 시설

 - 계기착륙시설(ILS)의 주요 구성 장비로서 방위각 제공 시설(LOC : LOCALIZER)이 있으며, 착륙하는 항공기에게 활주로 중심 연장선의 정보를 제공.

 - 활공각 제공 시설(GP : GLIDE PATH)은 항공기에게 착륙 각도(정상 3˚)의 정보를 제공

ILS

 

7) 거리측정시설(DME :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 지상의 설치 위치에서 항공기까지의 경사거리(SLANT RANGE) 정보를 조종사에게 제공하는 시설

 - 주로 전방향표지시설(VOR)이나 계기착륙시설(ILS)과 같이 설치함.

DME

8) 전방향표지시설(VOR : VERY HIGH FREQUENCY OMNI DIRECTIONAL RANGE)

 - 자북을 기준으로 항공기에게 방위각 정보를 제공하는 시설

 - 단거리용 국제 표준 항행 지원 시설로 무지향표지시설(NDB)과 함께 항행을 위한 주 표지국으로 이용

VOR

9) 전술항행표지시설(TACAN : TACTICAL AIR NAVIGATION)

 - 자북을 기준으로 한 방위각 정보와 지상의 기준점으로부터 항공기까지의 경사거리 정보를 항공기에게 제공하는 기능을 가짐

 - 군사용 시설이나 거리 정보는 민간 항공기도 사용.

 

10) 위성항법시설(GNSS :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 위치 정보 제공 위성을 활용하여 위치 정보 이용자에게 항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

 - 위성을 이용한 위치 탐지 시스템과 위치 오차를 보정해 주는 위성항법 정보시스템으로 구분

 

11) 자동종속감시시설(ADS-B : AUTOMATIC DEPENDANCE SURVEILLANCE-BROADCAST)

 - 항공기 또는 지상 차량에 장착된 위성항법시설(GNSS) 수신기 및 위성정보제공위성(GPS)으로부터 얻은 자신의 위치 정보 및 기타 정보를 데이터 링크를 통해 규정된 시간 간격에 따라 지상/공중에 방송하는 시설

 

12) 단거리이동통신시설(VHF/UHF RADIO : VERY HIGH REQUENCY / ULTRA HIGH REQUENCY RADIO)

 - 단일 채널의 VHF 및 UHF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여 음성을 통한 항공기를 관제하는 데 사용되는 시설

 - 주파수 범위는 30~300 MHz, 파장은 100~1000cm

 - 108~118 MHz는 특정 항행 안전시설에 활용되고 118~137 MHz 사이의 주파수는 민간 공지 음성 통신 및 데이터통신으로 활용

 - 안테나는 주변 건물 등을 고려하여 안테나 높이를 산정하여 설치

 

13) 초단파디지털이동통신시설(VDL : VHF DATA/DIGITAL LINK)

 - VHF 주파수 대역에서 운용하는 항공종합통신시스템(ATN :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 NETWORK)을 구성하는 이동 보조망

 - 항공기와 지상국 간에 항공교총, 운항 정보 등을 제공하는 시설

 

14) 관제사, 조종사 간데이터링크통신시설(CPDLC : CONTROLLER-PILOT DATA LINK COMMUNICATION)

 - 항공교통관제 통신을 위하여 데이터 링크를 사용하는 관세사와 조종사 사이의 통신 수단

 - 관제사, 조종사 간 데이터 링크 통신 시설은 디지털통신과 위성 장비를 이용하여 조종사와 관제사 간의 통신이 문서 전달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정확하고 진보된 데이터통신 방법.

 

15) 항공고정통신시스템(AFTN/MHS : AERONAUTICAL FIXED TELECOMMUNICATION NETWORK/MESSAGE HANDLING SYSTEM)

 - 전 세계적인 항공전용 통신망을 구성하여 항공전문(조난, 긴급, 비행 안전, 기상, 비행 규칙, 항공 정보 업무, 항공 항행 및 서비스 전문 등)을 송수신하는 시스템

 - 항공운송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통신망으로 전 세계 주요 공항 간에 통신이 가능함.

 

16) 항공종합통신시스템(ATN/AMHS : AERONAUTICAL TELECOMMINICATION NETWORK/AERONAUTICAL MESSAGE HANDLING SYSTEM)

 - 항공종합통신시스템(ATN)은 항공교통업무(ATS)에 사용되는 각종 통신망 간의 상호 운용이 가능하도록 항공 관련 정보를 제공

 - 국제표준화기구의 개방형 상호 접속 방식(OSI)의 모델을 참조로 한 데이터통신 표준 프로토콜을 따르며, 공지 및 지대지 데이터통신 시스템을 상호 연결하여, 항공 전문, 사진, 동영상 등 항공 정보를 송수신하는 시스템

 - 항공 정보 처리 시스템(AMHS)은 국내, 국외 항공 정보기관 간에 또는 가입자 상호 간에 각종 항공 정보를 제공

 

17) 항공관제정보교환시스템(AIDC : ATS INTERFACILITY DATA COMMUNICATION)

 - 항공관제정보교환시스템(AIDC)은 국내외 항공교통관제 기관 간에 관제를 위한 정보를 제공.

 - 항공교통관제(ATC) 시스템 간의 관제 이양 및 비행 계획 등의 정보 교환을 위한 시스템

 - 인접한 항공교통관제(ATC) 시스템 간의 데이터통신을 위한 프로토콜 표준으로 각 프로토콜은 항공교통관제(ATC) 시스템 간의 관제 이양 및 비행 계획 등의 정보 교환을 위한 메시지 규약을 정의함

 - AIDC 메시지를 이용한 자동 관제 이양이 가능하도록 개발

 - 고도 변견 사항에 대해서는 CDN(COORDINATION) 메시지를 사용하고, CDN(COORDINATION) 메시지는 수동으로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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