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차트 공부 : 지지와 저항

플라잉핑크 2021. 6. 3. 23:36
728x90
반응형

 

1. 개요

오늘 차트의 지지와 저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지(Support)와 저항(Resistance)은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요소를 표시합니다. 금융시장에서는 공급과잉(하락)과 수요 상승(상승)에 의해 가격이 좌우됩니다. 공급은 약자(bearish)라고 표현하며, 곰(bear)과 판매(selling)의 동의어입니다. 수요는 반대로 강세(bullish)라 하며, 황소(bull)와 구매(buy)의 동의어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월스트리스에 황소동상은 수요와 상승을 뜻하는 미신을 가지고 불알을 만지면 돈을 번다는 속설이 있어 유명한 사진 장소입니다.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이 오르고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이 하락하게 됩니다. 수요과 공급이 같을 때, 가격은 황소와 곰이 그것을 컨트롤하기 위해서 서로 치열한 싸움을 하면 횡보를 하게 되죠.

 

2. 지지란?

지지는 good game이 아닌 가격 하락을 더 이상 막을 수 있을 정도로 수요가 강하다고 생각되는 가격 수준입니다. 가격이 지지 쪽으로 하락하고 가격이 싸질수록 구매자는 구매하는 경향이 커지고 판매자는 매도하는 경향이 줄어들게 된다는 논리입니다. 가격이 지지선에 도달할 때 쯤이면 수요가 공급을 극복하고 가격이 지지선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막는 것이죠.

현대차 주가

하지만, 항상 지지선이 유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지선 아래로 더 떨어질 수도 있죠. 지지선이 낮아지면 새로운 대량 매도 물량이나 매수세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최저가는 셀러들에게 기대를 낮추고 더 낮은 가격이라도 팔겠다는 신호가 되는 거죠. 게다가 가격이 지지선 이하로 떨어지거나 이전 최저치 이하로 떨어지기 전까지는 구매자들을 강제로 매수할 수 없게 됩니다. 일단 지지선이 깨지면 낮은 수준에서 또 다른 지지선이 형성될 수밖에 없습니다.

 

3. 지지선이 구축되는 위치

지지선은 보통 현재 가격보다는 낮지만, 지지선 또는 지지선과 가까운 가격으로 거래되는 것은 종종 발생합니다. 기술적 분석이 정확한 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지지선 수준을 설정하는 것은 때때로 어렵습니다. 게다가 가격 이동은 변동성이 있으며 지지선 아래로 잠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4. 저항선이란 무엇인가?

저항선은 가격이 더 오르는 것을 막을 수 있을 정도로 매도가 강하다고 생각되는 가격 수준입니다. 가격이 저항에 가까워질수록 매도자는 매도하는 경향이 커지고 매수자는 매수하는 경향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격이 저항 수준에 도달할 때쯤이면 공급이 수요를 극복하고 저항 이상으로 가격이 오르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HMM 주가

저항선은 항상 유지되지는 않습니다. 저항보다 높은 저항은 소(매수자)들이 곰(매도자)들을 이겼다는 것을 뜻합니다. 저항선 이상의 붕괴는 새로운 구매 의지와 물량을 매도할 의지가 부족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저항선의 붕괴와 새로운 최고가는 매수자들이 그들의 기대를 높이고 높은 가격에 살 의향이 있음을 보여주게 됩니다. 게다가 판매자들은 가격이 저항선 이상 또는 이전 전고점 이상 상승하기 전까지 물량을 내놓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단 저항선이 깨지면 더 높은 수준에서 또 다른 저항선이 형성되게 됩니다.

 

5. 저항선은 어디에서 확립되는가?

저항 수준은 보통 현재 가격보다는 높지만, 매매가 저항선이나 거의 저항선 가까이에서 거래되는 것은 드문일은 아닙니다. 또 가격 이동은 변동성이 크고 저항 이상으로 잠깐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6. 지지선과 저항선의 동질성

차트 기술 분석에서 지지선과 저항선은 지지선이 저항선으로 변할 수 있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로 발생합니다. 일단 지지선 수준 이하로 가격이 무너지면 무너진 지지선이 저항선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지지선의 붕괴는 공급이 수요보다 많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가격이 이 수준으로 돌아오면 공급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반발도 예상할 수 있게 됩니다. 

또 다른 방향은 저항선이 지지선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가격이 저항을 넘어서면서 수요와 공급의 변화를 예고하는 거죠. 저항선 이상의 이탈은 수요의 힘이 공급의 힘을 압도했다는 것을 증명하고 가격이 이 수준으로 돌아오면 수요의 증가와 새로운 지지선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의 차트를 보면 1998년 10월부터 1999년 1월까지 18선에서 지지선이 형성되었으나, 공급이 수요를 압도하면서 1999년 3월부터는 지지선 아래로 주가가 무너집니다. 주가가 반등할 때(빨간 원) 18선에서 약간 오버하는 공급이 있었고, 1999년 6월부터 10월까지 저항선이 형성됩니다. 

이 오버헤드 공급은 어디에서 오는가? 수요는 분명히 1998년 10월부터 1999년 3월(녹색원)까지 18선 전후로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18선 전후로 주식 매수세가 강세였던 것이죠. 가격이 18 이하로 떨어져 14까지 되었을 때 소위 말하는 18에 물린 사람들이 많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이것이 18 부근에서 공급 과잉을 보여주게 됩니다. 주가가 18로 반등했을 때 많은 녹색원에 샀던 매수자들이 매도 기회를 잡았고 거의 손해가 없는 매도를 하게 됩니다. 이 공급이 다 소모가 되면 수요는 공급을 압도하고 18에 위치한 저항의 힘을 넘어서 오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의 거래 범위는 지지와 저항이 지속적으로 힘의 균형을 보여주며 횡보를 하게 됩니다. 가격이 매매 범위를 벗어나면서 위로 가면 상승, 아래로 가면 하락을 하게 됩니다. 

 

마무리

기술 분석은 정확한 과학은 아닙니다만 대략 지지선과 저항선을 만들어 수요와 공급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가늠할 수는 있습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을 식별하는 건 성공적인 기술 분석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때로는 정확한 지지선과 저항선을 확립하는 것이 어렵더라도 그것의 존재와 위치를 인지하는 것은 분석과 예측 능력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주요한 지지선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면 매수 압력이 높아지고 역전 가능성이 있는 징후를 찾는데 각별히 경계해야 한다는 경고가 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저항선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면 판매 압력 증가와 시세의 역전 가능성 징후를 찾는 경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지나 저항이 깨지면 수요와 공급의 관계가 바뀌었다는 신호가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