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다우 이론 : DOW THEORY

플라잉핑크 2021. 6. 17. 23:29
728x90
반응형
다우 이론의 소개


다우 이론은 거의 100년 동안 존재해왔지만, 오늘날 유동적이고 기술 중심적인 시장에서도 다우 이론의 기본 요소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찰스 다우(Charles Dow)가 개발하고 윌리엄 해밀턴(William Hamilton)이 다듬고 로버트 레아가 기술 분석과 가격 움직임뿐만 아니라 시장 철학까지 포함하여 다룹니다. 다우와 해밀턴이 내놓은 아이디어와 논평 중 상당수가 월가의 공리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시장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레아의 저서 '다우이론'을 읽으면 오늘날 주식시장이 거의 100년 전과 똑같이 행동한다는 것을 증명할 것입니다.

다우 이론은 높은 수준에서 시장 동향과 그들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는지 설명합니다. 보다 세분화된 수준에서, 다우 이론은 1차 시장 추세를 식별하고 이후 거래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신호를 제공합니다. 이 이론은 다우존스 철도(현 교통) 평균과 다우존스 산업 평균의 추세를 파악하고, 그러한 추세를 확인하기 위해 볼륨을 사용하는 것을 중심으로 합니다. 만약 두 다우존스 평균이 같은 방향으로 추세를 보인다면, 전체 시장 역시 그 방향으로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신호를 이용하여 1차 시장 동향을 파악한 후 그 추세에 따라 거래할 수 있습니다.

다우 이론의 배경

찰스 다우는 19세기 후반의 시장 가격 행동에 대한 그의 분석으로부터 다우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1902년 그가 사망할 때까지 다우는 월 스트리트 저널의 편집자일 뿐만 아니라 부분 소유주였습니다. 비록 그는 이러한 이론들에 대한 책을 쓴 적은 없지만, 투기에 대한 그의 견해와 철도 및 산업 평균의 역할을 반영하는 몇 개의 사설을 썼습니다.

찰스 다우가 다우이론을 발전시킨 공로를 인정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S.A.였습니다. 넬슨과 윌리엄 해밀턴은 나중에 그 이론을 오늘날과 같은 것으로 다듬었습니다. 넬슨은 주식 투자의 ABC를 썼고 실제로 "도둑 이론"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최초의 사람이었습니다. 해밀턴은 1902년부터 1929년까지 월 스트리트 저널에 실린 일련의 기사를 통해 이 이론을 더욱 다듬었습니다. 해밀턴은 1922년 '증시 바로미터'를 저술하기도 했는데, 이 이론을 자세히 설명하려 했습니다.

1932년 로버트 레아는 저서 다우 이론에서 다우와 해밀턴에 대한 분석을 더욱 다듬었습니다. 레아는 다우(19001902)와 해밀턴(19021929)이 시장에 대한 생각을 전한 252편의 사설을 읽고 연구하고 해독했습니다. 레아는 그의 작품에서 해밀턴의 주식시장 바로미터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이 기사에서 우리가 제시하는 다우이론은 레아의 저서 다우이론과 해밀턴의 글을 일련의 가정과 이론으로 정리했던 것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가능한 한, 우리는 다우, 해밀턴, 레아에 의해 설명되는 다우 이론과 오늘날 시장의 현실의 일부를 연결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다우 이론의 가정

다우 이론을 받아들이기 시작하기 전에, 받아들여야 할 많은 가정들이 있습니다. 레아는 다우 이론의 성공적인 적용을 위해 이러한 가정들은 무조건 수용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1) 주가 조작

첫 번째 가정은 1차 추세의 조작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거액의 돈이 걸려 있을 때는 조작의 유혹이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해밀턴은 투기꾼, 전문가 또는 시장에 관련된 다른 사람이 가격을 조작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1차 추세를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함으로써 자신의 추정을 정당화했습니다. 매일 매일 그리고 어쩌면 이차적인 움직임도 조작하기 쉽습니다. 몇 시간에서 몇 주까지 이런 짧은 움직임은 대형 기관이나 투기꾼, 속보나 소문에 의해 조작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해밀턴은 이 목록에 게시판과 일간 투자기를 추가할 것 같습니다. 

해밀턴은 계속해서 개인 주식은 조작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조작의 예는 대개 같은 방식으로 끝납니다. 보안이 강화되었다가 후퇴하여 1차 추세를 계속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페어게인 테크놀로지는 가짜 블룸버그 사이트에 게시된 거짓말로 인해 큰 폭으로 상승했다. 그러나 일단 조작 사실이 드러나자 주가는 곧바로 다시 하락해 1차 추세로 돌아섰다.
· 북-아-밀리언은 개선된 웹사이트를 발표한 후 3명에서 47명으로 증가했다. 3주 후, 그 주식은 10시쯤에 안정되어 거기에서 더 낮게 표류했다.
· 1979/80년, 헌트 형제의 은값 조작 시도가 있었다. 은은 온스당 50달러 이상으로 치솟았지만, 시장을 독점하려는 음모가 드러난 후 다시 땅으로 내려와 오랜 약세장을 재개했다.

이들 주식은 단기적으로 조작한 반면 약 한 달 만에 장기 추세가 더 우세했습니다. 해밀턴은 또 개별 주식을 조작하고 있다고 해도 시장 전반을 조작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시장이 너무 커서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없었습니다.

2) 시장의 모든 정보 반영

두 번째 가정은 시장이 이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반영한다는 것입니다. 알아야 할 모든 것이 이미 가격을 통해 시장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모든 참가자들의 희망, 두려움, 기대의 합계를 나타냅니다. 금리 이동, 수익 기대감, 수익 전망, 대선, 상품 이니셔티브 등 모든 것이 이미 시장에 가격이 매겨져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지겠지만, 보통 이것은 단기적인 추세에만 영향을 미칠 것이며, 주요 추세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코카콜라(KO) 아래의 도표는 1차 추세가 그대로 남아 있는 비교적 최근의 사례입니다. 코카콜라의 하락세는 90 이상에서 급감하면서 시작됐습니다. 1998년 10월과 11월 증시와 함께 주가가 반등했으나 12월이 되자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다우이론에 따르면 10월/11월 랠리는 (일차적 추세에 반하는) 2차 움직임이라고 불립니다. 당시 주식은 일반적인 시장진출에 발목을 잡혔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12월 주요 지수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을 때 코카콜라는 휘청거리기 시작했고 1차 추세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Coca Cola Co. (KO) Reaction Rally example chart from StockCharts.com

해밀턴은 시장이 때때로 좋은 소식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해밀턴의 추론은 간단했습니다. "시장은 앞을 내다본다. 그 소식이 거리에 퍼질 때쯤이면 이미 가격에 반영된다." 이것은 "소문을 사고, 뉴스를 팔아라"라는 오래된 월가의 공리를 설명합니다. 소문이 퍼지기 시작하자 구매자들이 끼어들어 값을 올린다. 뉴스가 알려질 때쯤이면 뉴스를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 가격을 올렸습니다. 야후!(YHU)와 수익성 상승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1999년 첫 3분기 동안 야후는 실적 보고서 바로 앞에 입찰되었다. 매번 실적이 예상을 웃돌았지만 이 기간 동안 주가는 약 20% 하락했다.

Yahoo Inc. (YHOO) Rumor example chart from StockCharts.com 

 

3) 다우 이론은 절대적으로 부정적이지 않다.

세 번째 가정은 그 이론이 전혀 틀리지 않다는 것입니다. 해밀턴과 다우는 다우 이론이 시장을 이기는 확실한 수단이 아니라는 것을 흔쾌히 인정합니다. 그것은 투자자와 거래자들이 시장에 대한 그들 자신의 연구를 돕기 위한 지침과 원칙의 세트로 간주됩니다. 다우 이론은 투자자들이 감정 일부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해밀턴은 투자자들이 자신의 희망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경고합니다. 시장을 분석할 때는 보고 싶은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보고 있는 것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투자자가 길게 보면 강세 신호만 보고 약세 신호는 무시하는 게 좋습니다. 반대로, 투자자가 시장을 벗어나거나 부족할 경우, 가격 행동의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어떠한 강세적인 발전도 무시하기 쉽습니다. 다우 이론은 결정을 덜 모호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1차 추세를 파악하는 방법은 명확하고 해석에 개방적이지 않습니다.

비록 이 이론이 단기 거래를 위한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여전히 무역업자들에게 가치를 더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시간대를 사용하든 주요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은 항상 도움이 됩니다. 해밀턴(20세기 초 작문)에 따르면 다우이론을 성공적으로 적용한 사람들은 1년에 4, 5번 이상 거래하는 일이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매일 매일 그리고 어쩌면 이차적인 움직임조차도 조작하기 쉬울 수 있지만, 주요한 경향은 조작으로부터 면역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해밀턴과 다우는 매일의 변동과 관련된 소음을 걸러낼 수단을 모색했습니다. 그들은 몇 점의 점수나 정확한 점수를 받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주된 관심사는 큰 움직임을 잡는 것이었습니다. 해밀턴과 다우 모두 매일 시장에 대한 면밀한 연구를 권고했지만, 무작위 이동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1차 동향에 집중하는 방안도 모색했습니다. 순간의 광기에 휘말려 1차 추세를 잊기 쉽습니다. 위의 예에서 코카콜라의 1차 추세는 10월의 최저치 이후에도 약세를 유지했습니다. 약간의 급격한 상승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주식은 결코 높은 고점을 형성하지 않았습니다.

광범위한 시장 이동 이론

레아는 다우와 해밀턴의 글을 여러 가지 분리된 이론으로 증폭시켰습니다. 일부는 일반적인 시장 행동을 기술하면서 보다 광범위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다른 일부는 시장 동향을 식별하고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특정 신호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절에서는 시장 동향의 유형과 행동을 설명하는 좀 더 광범위한 이론들을 다룹니다. 

마켓 움직임

다우와 해밀턴은 다우존스 산업과 철도 평균의 3가지 유형의 가격 변동, 즉 일차 이동, 이차 이동, 일별 변동 등을 확인했습니다. 몇 달에서 몇 년까지 지속될 수 있는 1차적인 움직임은 시장의 광범위한 기저 추세를 나타냅니다. 몇 주부터 몇 달까지 지속될 수 있는 2차(또는 반응) 움직임은 1차 추세로 역행합니다. 매일의 변동은 1차 추세에 따라 움직이거나 반대로 움직일 수 있으며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지속될 수 있지만 보통 1주일 이상은 되지 않습니다.

- 1차 이동
일차적인 움직임은 시장의 광범위한 기본 추세를 나타내며 몇 달에서 여러 해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일반적으로 소시장과 약세시장으로 불립니다. 일단 1차 추세가 확인되면, 다른 추세가 증명될 때까지 효력을 유지할 것입니다.(본 기사 뒷부분에서 1차 추세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루겠다.) 해밀턴은 그 길이와 추세의 지속 기간은 대체로 알아볼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해밀턴은 평균을 연구했고, 길이와 기간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지침을 마련했지만, 이러한 지침을 예측을 위한 규칙으로 적용하려고 시도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많은 트레이더들과 투자자들은 가격과 시간 목표에 매달립니다. 1차 추세가 언제 어디서 끝날지 모르는 게 현실입니다. 다우 이론의 목적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지 우리가 모르는 것에 대해 우둔하게 추측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우이론은 일련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투자자들이 주요 동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투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추세의 길이와 기간을 예측하려고 하는 것은 헛된 일입니다. 해밀턴과 다우는 주로 1차 추세의 큰 움직임을 포착하는 데 관심이 많았습니다. 해밀턴과 다우지수에 따르면 성공은 1차 추세를 파악하고 이를 지속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측정됩니다.

- 보조 이동
이차적 운동은 일차적 경향에 역행하며 본질적으로 반동적입니다. 강세장에서는 2차 조치가 시정조치로 간주됩니다. 약세장에서 이차적인 움직임을 반동집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글의 앞부분에서는 코카콜라 차트를 사용하여 1차 약세 추세의 범위 내에서 반응 랠리(또는 2차적 움직임)를 예를 들었습니다. 아래는 주요 상승 추세의 범위 내에서 보정을 나타내는 도표입니다.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INDU) Market Movement example chart from StockCharts.com 

1996년 9월부터 1997년 3월까지, 다우산업지수($INDU)가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1차 추세를 강세로 굳혔습니다. 저점에서 최고점까지, 1차 진전은 1988포인트의 상승을 기록합니다. 1996년 9월 ~ 1997년 3월까지 다우산업지수가 상승하는 동안 2주 이상 연속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3주 연속 하락세를 보인 3월 말경에는 이 같은 움직임이 일상의 변동 범주에 속하지 않아 2차적인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해밀턴은 강세와 강세 시장 모두에서 많은 이차적 움직임에서 공통적인 몇 가지 특징에 주목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규칙으로 해석할 것이 아니라 다른 분석 기법과 함께 사용할 느슨한 지침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앞의 세 가지 특성이 위의 예에 적용되었습니다.

1. 해밀턴은 역사적 관측을 토대로 이차 이동이 1차 이동의 1/3에서 2/3을 역추적하며, 50%가 전형적인 양이라고 추정했습니다. 실제로 1997년 초 2차 이동은 1차 이동의 약 42%(7158~5170 = 1988년; 7158 - 6316 = 842, 842/1988 = 42.35%)를 재추진했습니다.
2. 해밀턴은 또 2차 움직임이 앞선 움직임보다 빠르고 예리한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시각적 비교만 해도 2차 행보가 앞선 추세보다 더 날카로웠음을 알 수 있습니다. 1차 이동은 38%(1988/5170 = 38%)를 전진시켰고, 약 8개월 전인 1996년 7월부터 1997년 3월까지 계속되었습니다. 2차 조치에서는 11.7%(842/7158 = 11.7%)의 시정조치를 보였으며, 불과 5주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3. 2차 이동이 끝나면 대개 역전 직전 시일이 둔해집니다. 이 기간은 보통 가격 변동이 거의 없거나, 거래량이 감소하거나, 둘의 조합으로 표시된다. 아래는 위에서 설명한 2차 이동에 대한 97년 4월 최저치에 초점을 맞춘 일일 차트입니다.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INDU) Market Movement (detail) example chart from StockCharts.com 

4월 7일부터 10일까지는 칙칙한 지점(볼륨의 빨간색 선)을 표시했습니다. 가격 이동은 거의 없었고 하락세가 시작된 이래 물량이 가장 적었습니다. 그 후 다우산업지수는($INDU)는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하락세를 보입니다. 내리막길에는 역전날이 이어졌고, 그 뒤 다우산업지수는 갭 업을 진행했고 증가된 거래량(볼륨의 녹색 라인)에서 높은 반응으로 나타납니다. 물량 증가와 맞물려 새로운 반응이 높은 것은 2차 이동이 끝났고 1차 추세가 다시 시작됐음을 시사했습다.

* Souce : stockcharts Inc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