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정보

힐튼 월드와이드 홀딩스(Hilton Worldwide Holdings : HLT)

플라잉핑크 2021. 6. 26. 09:42
728x90
반응형

 

1. 개요

힐튼은 1919년 콘래드 힐튼(Conrad N. Hilton)이 텍사스 주의 시스코에 모블리(Mobley) 호텔을 세우고, 1925년 '힐튼'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면서 시작하였습니다. 미국의 대공황으로 1931년 파산 위기에 몰렸으나 윌리엄 L. 무디 2세(William L. Moody, Jr.) 등 투자자들의 도움으로 회생합니다. 그 후 무디 형제들이 사업체와 합병하여 내셔널 호텔(National Hotel Company)을 설립합니다. 이 호텔은 1964년 주식 재분배로 분리되었다가 1967년 트랜스월드항공(Trans World Airlines, Inc.)의 계열사가 됩니다. 

달라스 힐튼 호텔

그 결과 힐튼은 독립적인 두 호텔 브랜드가 존재하게 되며, 힐튼 그룹이 미국 내에서 운영하는 호텔은 '비스타 인터내셔널 호텔'이라 불리고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운영하는 호텔은 '콘래드 호텔'이라고 불리게 됩니다. 비스타 인터내셔널의 체인은 사라졌지만, 콘래드 호텔의 체인은 힐튼이 운영하는 럭셔리 호텔 브랜드로 변경합니다. 

2006년 힐튼(Hilton Hotels Corporation)은 영국의 힐튼 그룹으로부터 힐튼 인터네셔너을 재인수하고 2009년 힐튼 호텔이 이름과 로고를 '힐튼 월드와이드'로 바꾸었습니다. 현재는 18개 브랜드의 119개국에 6,500개 이상의 체인을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호텔로 성장하였습니다.

2. 재무현황

1) 주가 배수

시총(백만) 35,006 PER - PBR - PSR 10.52
EPS -3.03 BPS -5.83 SPS 11.83 FCFPS/PFCFR 1.85 / 67.47

2) 재무제표

힐튼은 1분기 예상치를 밑도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주당 순이익은 컨센서스의 기대치인 0.05달러에 못 미치는 0.02달러에 그쳤으며, 분기별 매출은 9억 5300만 달러에 못 미치는 8억 74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4.5%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도 아직 적자로 정상화되지는 못했습니다. 유동비율은 1.4로 아직은 자본이 버틸만한 지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아직 마이너스로 현금 흐름도 아직은 원활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성장 전략과 동력

힐튼 호텔도 여러 브랜드를 통해 럭셔시, 풀서비스, 올 스위트, 포커스 서비스, 타임셰어 등의 목적을 가진 브랜드 운용으로 숙박객들에게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만족으로 인한 고객들의 충성도 함양과 이를 통한 지속적인 이용을 유도하는 방식의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해왔었습니다. 힐튼 호텔도 메리어트와 마찬가지로 우수고객 멤버십을 통하여 고객의 로열티 및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2004년에 수익관리통합센터(RMCC)를 설립하여 우수한 시장점유율과 수익성 달성을 위한 부동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가격과 재고 전략을 정하는데 이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부동산이 가진 독특한 장점과 도전을 가지고 비즈니스 복잡성, 규모, 시장 환경 등을 반영해 각 호텔에 맞춘 서비스와 비용 모델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각 호텔은 적절하게 프로파일링 하여 시장 유형, 규모 및 회의 공간, 수익 수준, 비즈니스 및 경상 수익 관리 지원 구조와 같은 데이터를 수집하여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RMCC 서비스 모델을 구체적으로 강조하는 브로셔를 제공합니다. 호텔 운영을 간소화 하는데 도움이 되는 IT 솔루션을 통해 모든 브랜드와 개별 호텔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주식

1) 주가

호텔업은 기존의 관광수요와 비즈니스 수요에 따라 폭발적인 성장을 하며, 주가도 지속적인 상승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직격타를 맞았으나 벌써 백신이후 여행수요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고점을 뚫고 신 고점을 향해 오르고 있습니다.

 

2) 배당금

배당금은 지속 지급하였으나, 코로나 팬데믹 직격탄으로 인하여 배당금 지급이 중지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이익도 마이너스고 현금흐름도 좋지 않아 배당금을 재 지급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마무리

관광업은 코로나로 인해 가장 직격탄을 맞은 분야입니다. 특히 호텔 및 항공은 회사의 존폐위기까지 몰릴정도로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비용 절감을 위한 정리해고 등 고육지책을 통하여 위기를 맞았으나 고비를 잘 넘기고 현재 비즈니스 여행 수요는 2019년의 절반 정도에 불가하며, 백신을 통한 빠른 속도로 회복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가도 53달러까지 반토막 나던 게, 전고점을 뚫고 140달러대로 엄청난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힐튼 호텔도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오는 7월 서울 강남에 힐튼 가든인을 개관 예정이며,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아직 매출 실적보단 고 밸류에이션이 주가에 부담으로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델타 변이 등을 통한 수요 회복이 늦어질 것으로도 전망되어 실적 회복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발도프 아스토리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