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국 주식 중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본 메이커인 에스티로더(Estée Lauder)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차
1. 역사
2. 재무 현황
3. 성장 전략 & 성장 동력
4. 최근 이슈
1. 역사
에스티로더의 창업자인 에스티 로더는 뷰티사업을 하는 헝가리인 로제 쇼츠와 체코슬로바키아 사업가인 맥스 멘쩌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부모님들은 그녀를 "Esty"라고 불렀지만, 그녀가 학교에 입학했을 때부터는 "Estee"라고 불렀습니다.
이렇게 이름이 에스티로 바꾸게 됩니다.
에스티 로더의 아버지가 에스티 로더가 가게를 돌보는 동안 그녀는 피부과 의사인 삼촌 존 스코츠와 이야기를 즐기며, 삼촌은 그녀에게 비누가 아닌 오일로 비부를 세안하는 법을 가르쳤고, 이렇게 다목적 크림(Super-rich All Purpose Cream)을 처음으로 개발하게 됩니다.
1946년 에스티 로더는 공식적으로 그녀의 이름을 대표하는 4가지 제품(클렌징 오일, 크림 팩, 슈퍼 크림, 스킨 로션)을 론칭했습니다. 스스로 홍보 담당자로 뉴욕 전역에 뷰티 리더들을 찾아다니며 손님들이 머리를 말리는 동안 메이크오버를 시연하는 등 제품을 알리는데 열성을 다하였습니다.
자주 다니던 미용실에서 작은 코너를 만들어 화장품을 판매하기 시작하는 듯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로 회사를 키워나갔습니다.
제품이 주문이 늘어나면서 포장의 고급화를 시도 하고, 삭스 피프스 에비뉴의 코스메틱 바이어인 로버트 피스트에게 100만 번이나 입점 허가를 끈질기게 요청하였으며 1946년 결국 성공하였습니다. 백화점 입점 소식을 알리기 위해 모든 고객의 리스트를 뽑아 구매 시 무료 샘플을 주겠다는 초대장을 보내며, 최초로 샘플 증정을 시도하여 새로운 마케팅 컨셉이 뷰티업계에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에스티 로더는 사업을 메이크업 부문으로 확장하여 더욱 성장했습니다. 특히 아름다움은 립스틱에서 온다고 생각하고 꾸준히 개발하였으며 향수부문까지 사업을 확장시켰습니다.
1982년에는 그 유명한 갈색병인 나이트 리페어 셀룰러 리커버리 콤플렉스를 런칭하여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등극하였으며 현재 25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산하 기업 및 브랜드로는 에스티 로더, 오리진스, 크리니크, MAC, 아베다, 바비 브라운, 톰 포드, 스매쉬 박스, 조 말론, 라메르, 달팡, 랩 시리즈, 투 페이스드, 베카, 글램 글로우, 아베다, 르라보, 프레데릭 말, 킬리안, 아라미스, 닥터 자르트, 에어린 등 수많은 기업을 인수 합병하여 150개 이상의 국가에 18,000개가 넘는 매장을 가진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 바비 브라운(Bobby Brown) : 메이크업 아티스트 바비 브라운이 설립한 미국의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 아베다(Aveda) : 스타일리스티인 호스트 레켈바커가 인도의 전통 의학인 아유르베다(Ayurveda)를 화장품에 접목시켜 설립한 미국의 스킨케어 브랜드
- 크리니크(Clinique) : 에스티 로더와 뉴욕 대학교의 피부과 의료진이 공동으로 개발한 미국의 화장품 브랜드
- 오리진스(Orogins) : 에스티 로더의 손자 윌리엄 P. 로더가 1984년에 론칭한 브랜드
에스티 로더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상품 라인입니다.
1)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싱크로나이즈드 리커버리 콤플렉스 투
2) 더블 웨어 스테이 인 플레이스 메이크업 SPF10/PA++
3) 플레져 오 드 퍼퓸 스프레이
4) 립스틱
2. 재무현황
1) 손익계산서
에스티 로더의 2021년 3월 매출은 MAC, 바비 브라운 등 인기 브랜드의 파운데이션과 립스틱 판매가 줄어들면서 스킨케어 부분 매출은 31% 증가한 22억 6000만 달러를 기록했고 메이크업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11% 감소한 10억 2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컨센서스 39.4억 달러를 소폭 하회하는 실적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은 6.2억 달러로 중국시장에서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3% 이상 상승하여 아시아 태평양 지역 매출이 34.9% 성장하였습니다.
2) 대차대조표
에스티 로더의 당좌비율(회사의 유동화가 가장 쉬운 자산이 얼마나 단기 채무에 충당 가능한가를 판단하는 지표)과 유동비율(1년 이내에 갚아야 할 부채에 비해 1년 내 현금화가 가능한 유동자산이 어느 정도인지 계산한 비율)은 양호한 것으로 보입니다.
3) 현금 흐름표
현금흐름 유형별 기업진단법에 의하면 영업활동현금(+), 투자현금흐름(-), 재무활동현금(-)의 경우 우량하다고 보입니다.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 영업 활동에서 창출된 현금 흐름에서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설비 투자를 하고 남은 현금)은 전분기 대비 감소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29%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성장전략 & 성장동력
에스티 로더는 크게 기초화장, 색조화장, 향수, 헤어, 기타 등 5가지의 사업부문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상품개발을 위해 멜빌 연구소(Melville Research and Development Lab)와 크로노룩스 CBTM기술(Chronolux CBTM Technology)등으로 꾸준히 R&D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에스티 로더는 아름다운 여성에 대한 브랜드 철학을 통하여 자체 연구소 직원은 물론 외부와의 협동 연구 그리고 아웃소싱에도 적극적입니다. 전 세계 60여 개의 대학 연구소와 병원, 공공기관 그리고 개인 연구 단체 등과 손잡아 나온 연구 결과를 최상의 제품을 만드는 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에스티 로더는 향후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액세서리 매출 비중을 두배로 늘리고 나머지 절반은 의류에서 나오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3년까지 수익 달성이 가장 큰 계획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매장 리뉴얼을 통해 젊은 고객층 확보, 온라인 플랫폼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 등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의 핵심 시장인 중국 시장에 매장을 2배로 늘려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1) 성분 투명도(Ingredient Transparency) : 제조하는 제품의 모든 재료의 투명도
2) 지속 가능한 포장(Sustainable Packaging) : 환경에 기반한 재사용 가능한 포장 사용
3) 책임감 있는 공급(Responsible Sourcing) : 세계 각 국의 재료 공급과 책임 있는 관리
4) 에너지와 배출량(Energy & Emissions) : 탄소 배출 저감 및 4224개의 패널로 된 태양전지 판 설치
5) 시민권(Citizenship) : 유방암 캠페인 등 8900만 달러 이상의 글로벌 연구, 교육 및 의료 서비스
에스티 로더는 유방암 연구 재단 및 가장 큰 후원을 하며 핑크 리본 캠페인을 통해 유방암 연구 및 교육, 의료서비스 지원에 4800만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4. 최근 이슈
에스티 로더 컴퍼니즈는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시민의식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겠다는 기업차원 약속의 일환으로 면세 전용 세트 상품에서 필름 포장지를 제거하는 것만으로 54,000킬로그램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며, 80%의 이상의 재활용품을 사용함으로써 폐기물을 줄이고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입니다.
작년 11월경에 동양인에 안 어울리는 색이라며 인종차별에 대한 논란도 있었습니다.
에스티 로더의 주가 흐름은 장기적으로는 꾸준한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10월 지금 등 주가 침체기에도 잘 버텨주는 모습을 보입니다.
아직 코로나 시국으로 인한 색조 화장 매출 등의 타격이 계속 우려되지만 장기적으로 수요가 회복하면서 매출 증가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작년 코로나 직격탄을 맞았을 때 5월에 배당 컷 이후론 지속적으로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성향도 34.36%로 적절해 보입니다.
EPS가 올해 초 대비 하락한 게 보이지만 그래도 나쁘지 않은 흐름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시기를 잘 버티고 꾸준히 상승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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